서울 아트선재센터가 올해 첫 전시로 ‘느림(Slowness of Speed)’전을 열고 있다.3월5일까지.
빠름과 진보만을 우선적 가치로 삼는 현대에 대한 반성,한국적 정체성을 생각할 겨를 없이 서구 담론에 함몰한 우리의 정신적 풍경을 반성해보는 전시다.초대작가는 김수자 김영진 박홍천 배병우 육근병 이불 최정화 등 30∼40대 미술인 7명.
김수자는 천 보따리를 트럭에 싣고 산보를 떠나는 작업을 보여주고,김영진은 특수장치를 이용해 액체 속을 유영하는 텍스트들의 움직임을 소개한다.육근병은 새벽이 밝아오는 실제시간을 영상에 담아낸 비디오작업을 선보이며,이불은 애니메이션에서 빌려온 사이보그 이미지를 통해 현대기술의 발전과 그속에서의 여성 혹은 우리 사회에 대한 고정적인 시각을 비판한다.
배병우의 소나무 사진에는 한민족의 역사성과 작가의 일상이 투영돼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이 기획전을 지난 98년과 99년 호주 멜버른의 빅토리아 미술관과 시드니의 뉴사우스 웨일즈 미술관에서 먼저 선보였다.아트선재센터가아시아 네트워킹의 일환으로 기획한 이 해외전은 한국 현대미술이 호주에 소개된 첫 사례였다.(02)733-8945.
김종면기자 jmkim@kdaily.co
빠름과 진보만을 우선적 가치로 삼는 현대에 대한 반성,한국적 정체성을 생각할 겨를 없이 서구 담론에 함몰한 우리의 정신적 풍경을 반성해보는 전시다.초대작가는 김수자 김영진 박홍천 배병우 육근병 이불 최정화 등 30∼40대 미술인 7명.
김수자는 천 보따리를 트럭에 싣고 산보를 떠나는 작업을 보여주고,김영진은 특수장치를 이용해 액체 속을 유영하는 텍스트들의 움직임을 소개한다.육근병은 새벽이 밝아오는 실제시간을 영상에 담아낸 비디오작업을 선보이며,이불은 애니메이션에서 빌려온 사이보그 이미지를 통해 현대기술의 발전과 그속에서의 여성 혹은 우리 사회에 대한 고정적인 시각을 비판한다.
배병우의 소나무 사진에는 한민족의 역사성과 작가의 일상이 투영돼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이 기획전을 지난 98년과 99년 호주 멜버른의 빅토리아 미술관과 시드니의 뉴사우스 웨일즈 미술관에서 먼저 선보였다.아트선재센터가아시아 네트워킹의 일환으로 기획한 이 해외전은 한국 현대미술이 호주에 소개된 첫 사례였다.(02)733-8945.
김종면기자 jmkim@kdaily.co
2000-02-1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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