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과 전망 21세기 미술] (14)미술관과 호텔의 만남

[현상과 전망 21세기 미술] (14)미술관과 호텔의 만남

송미령 기자 기자
입력 1999-12-04 00:00
수정 1999-12-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술관과 호텔의 이색적인 만남을 시도해서 눈길을 끄는 곳이 있다.

Naoshima Cultural Village(나오시마 문화촌)라는 독특한 이름의 이곳은 일본을 이루고 있는 4개의 큰 섬 중 혼슈와 시코쿠 사이에 위치한 작은 섬으로 시코쿠의 북쪽에 위치한 가가와현에 속해 있다.바다 한가운데 위치한 섬에만들어진 문화와 레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나오시마 문화촌은 크게는 베네스 하우스(Benesse House)와 국제 캠핑장(International Campground)과 호텔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미술관과 호텔이 함께 한다?이렇게 생각하면 조금은 이상하게 느껴지겠지만 문화촌의 출발점이 바로‘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는 곳.인간의 마음을 쉬게 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알게되면그들의 새로운 발상이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진다.

도시 생활에 익숙해 있는 사람들에게는 도시를 떠난다는 자체가 일상에서의 탈출이다.도시를 떠나 배를 타고 가는 미술관 방문은 생각만으로도 사람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하다.무수히 많은 섬들이 떠있는 세도나이해(海)의 평온한 바다를훼리호를 타고 미끄러지듯 빠져나가면 나오시마현대미술관에 도착 할 수 있다.여행중 배를 타고 미술관을 방문한다는 재미있는 발상은 한건축가의 장대한 계획이 현실화됨으로 탄생 할 수 있었다.세계적인 명성을얻고 있는 일본의 건축가 안도 다다오는 섬의 돌출부위 전체를 건축물로 하려는 계획을 세웠다.바다에 떠있는 건축이라는 개념의 이 계획은 미술관과섬을 일체화시키는 것으로서 바다와 바다에 떠있는 섬 그리고 그 주변 경관까지도 건축에 포함시키고 있다.그 결과 나오시마 현대미술관은 세도나이해(海)해상국립공원이라는 아름다운 자연 환경 전체와 대화하는 건축물이 되었다.

배가 섬에 도착하는 즉시 미술관으로 들어갈 수 있게 미술관 측에서는 미술관 전용의 나루턱과 배(예약해야하며,유료)를 준비해 놓고 있다.나루턱이 있는 언덕 위에 위치한 미술관은 건물의 3분의2 이상이 땅속에 묻혀 있어서 전체모습은 볼 수가 없다.로비입구를 지나면 나오는 편평한 슬라브가 땅 속의커다란 공간으로 연결시켜준다.길이 50m,폭 8m그리고 2층 높이의 높은층고를 갖고 있는 전시공간은 거대한 조형작품도 전시 할 수 있다.

외부에서는 추측조차 할 수 없는 땅 속에 위치한 이 공간은 서쪽을 향해 커다란 입을 벌리고 있는 형상이다.거대한 창틀을 액자로한 테라스와 바다의전경이 스텔라,워홀의 작품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미술관의 소장품은 1950년 이후의 미국현대미술품으로 워홀,웨슬만,폴록,스텔라,라우센버그,호키니 등 이름만으로도 알 수 있는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으며,젊은 작가의 발굴과 육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년3,4회 열리는 특별전에는 젊은 작가만을 위한 전시를 기획하는가 하면 베네스상(Benesse Prize)을 제정,나라와 장르의 구분 없이 장래성 있는 작가를 선정지원해주고 있다.미술관과 호텔이 함께 한다는 새로운 시도와 바다에 작품을 띄우는 파격적인 전시 방법 등은 세도나이해(海)의 아름다운 풍광에만 안주하지 않고 문화,예술의 진원지가 되고자 하는 그들의 굳은 의지를 느낄 수있다.

[송미령 한솔문화재단 선임학예연구원]
1999-12-04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