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조있는 학자로,행동하는 지성인으로 40년간 한 점 흐트러짐 없이 역사학도의 길을 걸어온 강만길(姜萬吉·66) 고려대 명예교수가 최근 역사비평집‘21세기사의 서론을 어떻게 쓸 것인가’(삼인,9,500원)를 출간했다.20세기를 넘기며 노학자가 제시하는 21세기의 바른 ‘서론’을 위한 통찰적 제언의요체는 무엇인가.
금년초 한 인터뷰에서 강 교수는 우리의 20세기를 ‘한(恨)의 역사’로 압축한 바 있다.강 교수는 이번 책에서 이같은 시각을 확장,우리는 20세기의첫경험을 식민지에서 했고,식민지 시대가 끝난 뒤에는 분단의 상처를 아린가슴들에 묻고 파헤치기를 반세기동안 반복해 왔다고 분석한다.식민과 분단,그리고 이로 인해 파생된 ‘파행적 근대화’가 바로 20세기 우리의 자화상이라는 것이 강 교수의 결론이다.
총4부로 구성된 책은 제1부에서 우리 근현대사에서 왜곡,또는 오인되고 있는 역사적 문제들을 꼬집고 있다.대한제국 황실 후손들의 황실복원운동,4·19와 6·25의 역사적 평가,‘식민지근대화론’ 논쟁,박정희 정권의 역사적 평가,또 민주의열투쟁의 역사적 평가 등등.입장과 시각에 따라 견해차가 날 수 있고,또 실지로 더러는 첨예하게 견해가 대립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나름대로 명쾌한 견해를 펴고 있다.예를들어 황실복원운동은 한 두사람의 왕족이반일적이었다고 해서 전제주의 왕실을 옹호하는 식의 역사인식은 공화주의시대에 가당찮은 일이며,또 경제건설이라는 ‘상황주의’를 내세워 정치적으로는 독재체제,문화적으로는 획일주의의 군사문화 양산,사회적으로는 엄청난 불평등과 갈등을 조장한 박정희 정권에 대한 복고주의는 ‘역사건망증’에서 비롯한 반역사적 현상이라고 설파하고 있다.
제2·3부는 그가 평소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온 ‘통일문제’와 그 방법론에 대한 견해모음이다.통일문제를 합리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일제 강점시대와 분단시대로 이어진 우리 근·현대사 전체의 흐름을 옳게 파악하고식민지화 및 분단과정의 역사적 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분단 반세기가 넘으면서 남북간에는 역사 인식상의 차이가 생겨났는데 남북의 역사 동질성에서 그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것.강 교수는 그 한 방법으로 통일이전이라도 남북한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역사교과서 제작을들고 있다.해방후 남북의 역사를 남한사·북한사가 아닌,한국사를 완전통일이전이라도 쓰고 가르치는 일이 절실하다고 보고 있다.통독 이전 동·서독이공동교과서를 제작,가르친 일은 우리에게 좋은 교훈이 된다.
마지막 제4부는 강 교수의 선견적 안목을 담고 있다.시각도 한국을 벗어나동아시아,한일관계로 넓혀져 있다.그는 “21세기에 한국은 20세기보다 더더욱 세계사의 행방과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될 것”이라며 “우리의 통일문제도 21세기 세계사의 흐름,새로운 세계체제와 직결돼 있다”고 예견한다.통일과 관련,“21세기에는 민족국가의 세력이 약해지면서 지역공동체적 결속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나 동아시아에서 민족국가간 대립이 지속될 경우 예측하기어렵다”고 진단한다. 지난해 정년퇴직한 강 교수는 성북구청 뒷편에 자신의 아호를 딴 ‘여사서실’이란 서재겸 집필실에서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이번 책은 작년에 출간된‘20세기 우리역사’‘역사를 위하여’에 이어 세번째로 출간된 역사비평서다.
정운현기자 jwh59@
금년초 한 인터뷰에서 강 교수는 우리의 20세기를 ‘한(恨)의 역사’로 압축한 바 있다.강 교수는 이번 책에서 이같은 시각을 확장,우리는 20세기의첫경험을 식민지에서 했고,식민지 시대가 끝난 뒤에는 분단의 상처를 아린가슴들에 묻고 파헤치기를 반세기동안 반복해 왔다고 분석한다.식민과 분단,그리고 이로 인해 파생된 ‘파행적 근대화’가 바로 20세기 우리의 자화상이라는 것이 강 교수의 결론이다.
총4부로 구성된 책은 제1부에서 우리 근현대사에서 왜곡,또는 오인되고 있는 역사적 문제들을 꼬집고 있다.대한제국 황실 후손들의 황실복원운동,4·19와 6·25의 역사적 평가,‘식민지근대화론’ 논쟁,박정희 정권의 역사적 평가,또 민주의열투쟁의 역사적 평가 등등.입장과 시각에 따라 견해차가 날 수 있고,또 실지로 더러는 첨예하게 견해가 대립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나름대로 명쾌한 견해를 펴고 있다.예를들어 황실복원운동은 한 두사람의 왕족이반일적이었다고 해서 전제주의 왕실을 옹호하는 식의 역사인식은 공화주의시대에 가당찮은 일이며,또 경제건설이라는 ‘상황주의’를 내세워 정치적으로는 독재체제,문화적으로는 획일주의의 군사문화 양산,사회적으로는 엄청난 불평등과 갈등을 조장한 박정희 정권에 대한 복고주의는 ‘역사건망증’에서 비롯한 반역사적 현상이라고 설파하고 있다.
제2·3부는 그가 평소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온 ‘통일문제’와 그 방법론에 대한 견해모음이다.통일문제를 합리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일제 강점시대와 분단시대로 이어진 우리 근·현대사 전체의 흐름을 옳게 파악하고식민지화 및 분단과정의 역사적 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분단 반세기가 넘으면서 남북간에는 역사 인식상의 차이가 생겨났는데 남북의 역사 동질성에서 그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것.강 교수는 그 한 방법으로 통일이전이라도 남북한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역사교과서 제작을들고 있다.해방후 남북의 역사를 남한사·북한사가 아닌,한국사를 완전통일이전이라도 쓰고 가르치는 일이 절실하다고 보고 있다.통독 이전 동·서독이공동교과서를 제작,가르친 일은 우리에게 좋은 교훈이 된다.
마지막 제4부는 강 교수의 선견적 안목을 담고 있다.시각도 한국을 벗어나동아시아,한일관계로 넓혀져 있다.그는 “21세기에 한국은 20세기보다 더더욱 세계사의 행방과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될 것”이라며 “우리의 통일문제도 21세기 세계사의 흐름,새로운 세계체제와 직결돼 있다”고 예견한다.통일과 관련,“21세기에는 민족국가의 세력이 약해지면서 지역공동체적 결속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나 동아시아에서 민족국가간 대립이 지속될 경우 예측하기어렵다”고 진단한다. 지난해 정년퇴직한 강 교수는 성북구청 뒷편에 자신의 아호를 딴 ‘여사서실’이란 서재겸 집필실에서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이번 책은 작년에 출간된‘20세기 우리역사’‘역사를 위하여’에 이어 세번째로 출간된 역사비평서다.
정운현기자 jwh59@
1999-11-2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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