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孔子서 주룽지까지’ 中인물 10人의 名言

‘孔子서 주룽지까지’ 中인물 10人의 名言

입력 1999-09-20 00:00
수정 1999-09-2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홍콩 연합] 쿵쯔(孔子) 이후 지금까지 중국 역사 2,500년을 관통하는 불후의 명언은 무엇인가.홍콩의 영문 주간 아시아 위크 최신호는 ‘쿵쯔에서 주룽지(朱鎔基) 총리까지의 불후의 명언 50선’을 소개했다. 이중 마오쩌둥(毛澤東) 전 주석의 말이 6건을 차지했고 덩샤오핑(鄧小平.5건)등이 뒤를 이었다.다음은 중국의 역사 인물 10인이 남긴 명언들.

▲쿵쯔= 자신이 바라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己所不欲 勿施於人)▲멍쯔(孟子)= 걱정,근심속에 살아온 세상을 즐겁고 편안한 마음으로 떠난다(生於優患 死於安樂)▲라오쯔= 대국을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요리하는것과 같다(治大國若烹小鮮)▲쑨쯔(孫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전 100승(知彼知己 百戰百勝)▲리스민(李世民.당태종)= 질풍만이 (바람에) 질긴 풀을알아보듯이 세월이 흘러야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疾風知草勁 日久見人心)▲쑨원(孫中山)= 혁명은 성공하지 못했다.동지들이여 아직도 노력해야 한다(革命尙未成功 同志仍須努力)▲마오쩌둥(毛澤東)= 정권은 총구에서 나온다(槍杆子裏面出政權)▲덩샤오핑(鄧小平)=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관계없이 쥐를 잡는 것이 좋은 고양이다(不關黑猫白猫 到耗子就是好猫)▲장쩌민(江澤民)= 정치를 논하고 학습에 대해 이야기하며 바른 기풍으로 말하라(講政治 講學習 講正氣)▲주룽지(朱鎔基)= 내앞에 지뢰밭이나 만 길의 낭떠러지가 있다 해도 뒤돌아보지 않고 용감하게 나아가겠다(無論前面是地雷陣還是萬丈深淵 我都將一往無前 義無反顧).

1999-09-20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