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과 전망 21세기 미술](5)무너지는 경계, 넘나드는 장르

[현상과 전망 21세기 미술](5)무너지는 경계, 넘나드는 장르

정준모 기자 기자
입력 1999-09-04 00:00
수정 1999-09-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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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의 현대미술은 도대체 종잡을 수가 없다고 한다.어디까지가 미술이고어디까지가 컴퓨터 그래픽이며,무용이나 연극과 현대미술에서의 퍼포먼스는어떤 차이가 있을까.무엇이 영상미술이고 무엇이 영화일까.

이러한 의문의 시발은 미술의 폭이 무한대로 영역을 넓히면서 비롯된 일로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현대미술의 입구를 무한정 넓혀 놓은 채 그 출구는좁혀 버렸다는 마르셀 뒤샹의 심술로 인해 현대미술은 더욱 미궁으로 빠져들었고 일반 애호가들은 미술로부터 멀리 달아나 관망하는 형국으로 접어들었다.미술관은 한적한 시골장터처럼 손님을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고 근래에 들어 볼거리 놀거리가 홍수를 이루는 상황이고 보면 미술관은 정말 어떤 이가말한 것처럼 ‘미술품의 공동묘지’가 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런 현실에도 불구하고 현대미술은 마치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처럼현대를 위해 내달린다. 미술이라는 고유의 개념으로는 도저히 설명이 불가능한 상태로 앞서 가면서 장르와 시대를 넘나들며 종횡으로 누비는 형국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계넘기와는 다른 의미에서 경계의 와해 현상이 미술계에서는 일어나고 있다.민족주의와 보편적인 세계주의,지구촌 문화라는 제각각의생각으로부터 시발된 현상 중 하나는 민족주의인 경향과 단위화한 경제 블록으로서의 국지적인 경향과는 달리 문화를 통해 상호인정과 미술을 통한 서로간의 이해,유럽과 미국 중심의 미술로부터 제3세계 미술의 확고한 자리매김과 의미부여로 하나의 세계,하나의 아시아 속에 상호 공존하고자 하는 경향들이 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20세기 마지막으로 개최되는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프랑스관의 중국작가 황용핑의 전시 등을 예로 들지 않더라도 시공을초월하는 현대미술은 지역과 인종을 넘어서는 시도들을 통해 새로운 지구촌의 판짜기를 시도하고 있다.그리고 이미 경계를 넘어섰던 경험이 있는 현대미술이 이를 주도하면서 지도상의 국경의 실선을 점선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미술이라는 공통된 심정적 언어와 본다는 시지각을 도구로 하여 지구는 21세기를 앞두고 다시금 변화의 틀을 마련하고 있는 셈인지도 모른다.눈에 보이는 미술이 가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이 바로 이런 것이다.

아시아권을 하나로 묶어 아시아 문화의 다양한 편차를 미술로 특성화시키고자 하는 시도로 올초 일본의 후쿠오카에서 개최된 아시아 트리엔날레도 이런미술현상을 반영하고 있는 셈이다. 우리에게도 1995년 제1회 광주 비엔날레에서 지역과 시공의 경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이러한 끊임없는시도를 통해 우리 문화와 해외문화의 균점화와 상부상조, 상호공존하는 21세기를 기대해 본다.



정준모(미술평론가.국립현대미
1999-09-04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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