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은 구조조정을 통해 자동차부문 계열사들만 남게 된다.
이헌재(李憲宰) 금융감독위원장은 1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우그룹은 자동차부문과 ㈜대우의 무역부문이 남게되지만 무역부문도 자동차부문의 해외법인 투자이므로 실제 자동차부문만 남게될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자동차부문은 GM과의 합작 등을 통해 정상화를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 건설부문과 대우중공업도 분리돼 매각된다.이에 따라 대우그룹은 대우자동차,대우자동차판매,대우캐피탈,대우통신 자동차부품 부문 등 자동차부문 전문그룹으로 대폭 축소된다.GM에 자동차의 지분이 넘어가면 사실상 해체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 위원장은 “나머지 계열사들의 분리 및 매각은 이달 중에 일정을 확정하고 9∼10월까지는 주주총회 등 후속조치를 하겠다”면서 “분리 가능한 계열사는 연내에 모두 분리를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그는 “대우문제는 시간과의 싸움이고 시장안정이 걸린 싸움이라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독자생존이 가능한 기업은 시장에 신속하게 사인을주고 채권단은 출자전환 등을 통해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신속한 분리 및 매각 추진을 위해 먼저 분리하고 나중에 실사와‘선(先)분리 후(後)정산’의 방식으로 하겠다”며 “특히 전자,증권,통신의 개인용컴퓨터(PC)부문 분리는 신속히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위원장은 “은행들의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이 미래 상환능력을 감안한 것으로 강화되면 현재 요주의 여신 60조원 중 9조∼10조원의 대손충당금 추가적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그는 “국제통화기금(IMF)과의 협의를 통해 올해와 내년에 절반씩을 적립할 수 있도록 합의했기 때문에 올해 은행들의 추가부담은 절반으로 줄며 대우의 경우 여신 건전성 분류가 요주의나 고정 이하로 돼도 1조∼2조원이면 정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곽태헌기자 tiger@
이헌재(李憲宰) 금융감독위원장은 1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우그룹은 자동차부문과 ㈜대우의 무역부문이 남게되지만 무역부문도 자동차부문의 해외법인 투자이므로 실제 자동차부문만 남게될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자동차부문은 GM과의 합작 등을 통해 정상화를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 건설부문과 대우중공업도 분리돼 매각된다.이에 따라 대우그룹은 대우자동차,대우자동차판매,대우캐피탈,대우통신 자동차부품 부문 등 자동차부문 전문그룹으로 대폭 축소된다.GM에 자동차의 지분이 넘어가면 사실상 해체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 위원장은 “나머지 계열사들의 분리 및 매각은 이달 중에 일정을 확정하고 9∼10월까지는 주주총회 등 후속조치를 하겠다”면서 “분리 가능한 계열사는 연내에 모두 분리를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그는 “대우문제는 시간과의 싸움이고 시장안정이 걸린 싸움이라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독자생존이 가능한 기업은 시장에 신속하게 사인을주고 채권단은 출자전환 등을 통해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신속한 분리 및 매각 추진을 위해 먼저 분리하고 나중에 실사와‘선(先)분리 후(後)정산’의 방식으로 하겠다”며 “특히 전자,증권,통신의 개인용컴퓨터(PC)부문 분리는 신속히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위원장은 “은행들의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이 미래 상환능력을 감안한 것으로 강화되면 현재 요주의 여신 60조원 중 9조∼10조원의 대손충당금 추가적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그는 “국제통화기금(IMF)과의 협의를 통해 올해와 내년에 절반씩을 적립할 수 있도록 합의했기 때문에 올해 은행들의 추가부담은 절반으로 줄며 대우의 경우 여신 건전성 분류가 요주의나 고정 이하로 돼도 1조∼2조원이면 정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곽태헌기자 tiger@
1999-08-1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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