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있는 홈페이지 만드려면

인기있는 홈페이지 만드려면

김태균 기자 기자
입력 1999-07-13 00:00
수정 1999-07-1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소박하고 단순한데도 연일 방문객의 ‘클릭’이 이어지는 홈페이지가 있는가 하면,화려한 그래픽과 알찬 정보로 채워졌는데도 외면당하는 곳이 있다.

매력있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비결은 뭘까.

1.그림은 너무 크지 않게 이미지(그림파일) 하나의 크기가 20KB(킬로바이트)를 넘으면 곤란하다.홈페이지를 띄우는 시간도 많이 걸릴 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무겁다’는 인상을 주게된다. 또 나중에 홈페이지를 고치기도 힘들다. 반드시 큰 이미지를 써야 한다면 잘게 나눠서 올리는게 좋다.

2.조급한 ‘준공’은 금물 홈페이지는 첫 인상이 중요하다.자기소개나 게시판 정도만 겨우 만들어 놓고 급하게 손님들을 초청한다면 실망만 안겨줄뿐이다.첫 방문에‘책갈피’(북마크)를 해둘 수 있도록 유도해야 ‘고정 팬’이 생긴다.

3.‘사이트 맵’으로 방문객 배려를 전체 메뉴를 일목요연하게 한 페이지에 정리해 놓은 ‘사이트 맵’은 방문객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다.사이트맵이 어렵다면 어디서든 초기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는 아이콘을 만들어 둬야손님이 길을 잃지않는다.

4.자바애플릿 사용은 손님을 쫓는 지름길 물결무늬 그림,움직이는 글자 등특수효과를 위한 ‘자바 애플릿’은 컴퓨터를 순간적으로 정지시키고 심하면 시스템을 다운시킨다.특수효과가 필요하면 ‘자바 스크립트’로 해결하라.

5.색상은 가급적 밝은 색으로 흰 바탕에 까만 글씨가 가장 무난하다.

특출한 디자인 감각의 소유자가 아니라면 연두색,하늘색 등 다른 색과 쉽게조화될 수 있는 밝은 색상이 좋다.검은색,빨간색 등은 시각적으로 부담을 주기 쉽다.

6.개인정보 공개는 조심스럽게 학교,주소,전화번호 등 자기 신상정보를 공개하면 나중에 뜻하지 않은 피해를 볼 수 있다.벌써부터 관련 피해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7.문패는 개성있게,주제는 집약적으로 ‘이몽룡의 홈페이지’보다는 ‘이몽룡과 성춘향의 사랑이야기’가 더 많은 방문객을 불러모으기 마련이다. 또음악,영화,스포츠 등 이것저것 백과사전식으로 욕심을 내다가는 지속적인 관리도 힘들고 방문객에게 뚜렷한 인상을 남기기도 힘들다.

8.웹에디터를 너무 믿지 말라 인터넷 서버 상에서 직접 HTML 태그를 입력해야 할 때도 생긴다.

간편한 웹에디터만을 믿다가는 간단한 것도 못 고치는 ‘돌팔이’가 되기 십상이다.틈틈이 HTML 언어를 익혀두는게 좋다.

김태균기자
1999-07-13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