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이 8일 이건희(李健熙) 회장의 추가출연을 통해서라도 2조8,000억원의 부채를 책임지겠다고 밝힘으로써 삼성차 처리가 급류를 타게 됐다.
정부도 삼성이 부채처리에 적극적으로 나옴에 따라 8일 오후 청와대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삼성자동차 처리방향을 확정했다.무엇보다 삼성차문제를 경제논리로 풀고 삼성차 부산공장을 조기에 매각,정상화시키로 의견을 모았다.삼성생명 상장여부는 공청회를 통해 조기 공론화,특혜시비 등을정면돌파하기로 했다.97년 기아자동차 처리를 늦춰 환란의 요인이 됐듯이 삼성차 처리가 정치논리에 휩쓸려 들어가 경제의 발목을 잡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포석이다.
정부는 그동안 삼성차 처리 문제에 일관성을 잃었다.이건희 삼성 회장이 삼성생명 주식 400만주를 출연하면서 삼성생명 공개를 기정사실화하려 했으나금융감독위원회는 ‘긍정적 검토’,재정경제부는 ‘유보’로 맞서 결국 ‘더 검토한다’로 낙찰됐다.
이 회장의 사재 출연을 놓고 이헌재(李憲宰) 금감위원장은 “사재 출연이바람직하지 않다”고 발언,정부 입장에 혼선을 주기도 했다.
강봉균(康奉均) 재경부 장관은 이 회장이 내놓은 삼성생명 주식가치가 삼성이 주장한 대로 2조8,000억원에 모자라면 “삼성이 부족분을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으나 삼성측은 7일 “추가출연은 곤란하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삼성차 부산공장의 경우 ‘정부가 선(先)정상화시키기로 했다’고 잘못 알려졌다가 ‘인수자 결정 후 조기가동’으로 고쳐져 부산 민심만 자극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삼성생명 상장여부의 조기 공론화 ▲삼성차 부채규모와 삼성의 추가출연 문제 등에 대한 채권단과 삼성의 본격 협상 ▲삼성차의 법정관리 및 청산 ▲삼성차 부산공장의 조기 매각 등에 의견을 모았다.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지난 7일 귀국 기자회견에서 밝힌 대로 부산시민의 피해가 없도록 삼성이 충분한 대책을 세우고 협력업체 피해와 삼성차 종업원의 권익을 보장하는 방안도 마련토록 했다.특히 삼성차 처리가 꼬인 것은삼성생명의 상장여부로 특혜시비가 불거졌다고 판단,상장 문제는 대주주가막대한 이익을 얻지 못하도록 보완장치를 강구하면서 추진하되 조기 공론화를 통해 특혜시비와 주식가치 평가논란을 잠재운다는 복안이다.
정부와 삼성이 삼성차 처리에 대한 입장을 조율함에 따라 근 10일간 표류하던 삼성차의 처리 문제가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다만 지역 민심과 정치논리로 기울어가는 삼성차 문제를 경제논리로만 다잡을 지는 미지수다.
이상일기자 bruce@
정부도 삼성이 부채처리에 적극적으로 나옴에 따라 8일 오후 청와대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삼성자동차 처리방향을 확정했다.무엇보다 삼성차문제를 경제논리로 풀고 삼성차 부산공장을 조기에 매각,정상화시키로 의견을 모았다.삼성생명 상장여부는 공청회를 통해 조기 공론화,특혜시비 등을정면돌파하기로 했다.97년 기아자동차 처리를 늦춰 환란의 요인이 됐듯이 삼성차 처리가 정치논리에 휩쓸려 들어가 경제의 발목을 잡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포석이다.
정부는 그동안 삼성차 처리 문제에 일관성을 잃었다.이건희 삼성 회장이 삼성생명 주식 400만주를 출연하면서 삼성생명 공개를 기정사실화하려 했으나금융감독위원회는 ‘긍정적 검토’,재정경제부는 ‘유보’로 맞서 결국 ‘더 검토한다’로 낙찰됐다.
이 회장의 사재 출연을 놓고 이헌재(李憲宰) 금감위원장은 “사재 출연이바람직하지 않다”고 발언,정부 입장에 혼선을 주기도 했다.
강봉균(康奉均) 재경부 장관은 이 회장이 내놓은 삼성생명 주식가치가 삼성이 주장한 대로 2조8,000억원에 모자라면 “삼성이 부족분을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으나 삼성측은 7일 “추가출연은 곤란하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삼성차 부산공장의 경우 ‘정부가 선(先)정상화시키기로 했다’고 잘못 알려졌다가 ‘인수자 결정 후 조기가동’으로 고쳐져 부산 민심만 자극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삼성생명 상장여부의 조기 공론화 ▲삼성차 부채규모와 삼성의 추가출연 문제 등에 대한 채권단과 삼성의 본격 협상 ▲삼성차의 법정관리 및 청산 ▲삼성차 부산공장의 조기 매각 등에 의견을 모았다.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지난 7일 귀국 기자회견에서 밝힌 대로 부산시민의 피해가 없도록 삼성이 충분한 대책을 세우고 협력업체 피해와 삼성차 종업원의 권익을 보장하는 방안도 마련토록 했다.특히 삼성차 처리가 꼬인 것은삼성생명의 상장여부로 특혜시비가 불거졌다고 판단,상장 문제는 대주주가막대한 이익을 얻지 못하도록 보완장치를 강구하면서 추진하되 조기 공론화를 통해 특혜시비와 주식가치 평가논란을 잠재운다는 복안이다.
정부와 삼성이 삼성차 처리에 대한 입장을 조율함에 따라 근 10일간 표류하던 삼성차의 처리 문제가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다만 지역 민심과 정치논리로 기울어가는 삼성차 문제를 경제논리로만 다잡을 지는 미지수다.
이상일기자 bruce@
1999-07-09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