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공항 Y2K대비 ‘태평’

국내공항 Y2K대비 ‘태평’

김성수 기자 기자
입력 1999-01-23 00:00
수정 1999-01-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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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2000년 인식 오류(Y2K)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 공항의 준비는 평균이하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지난해 11월16일∼12월11일 김포·김해·제주 등 3개 국제공항과 대구항로관제소의 Y2K 대처 상황에 대해 실사한 결과,3개국제공항은 3등급인 ‘옐로’ 이하라는 잠정 평가를 내렸다고 비공식적으로통보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평가기준은 ‘블루’(완전),‘그린’(양호),‘옐로’(보통),‘레드’(지체),‘블랙’(전무) 등 5개 등급이다. 김포 등 3개 공항은 Y2K를 담당하고 있는 조직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으며 좀더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대구관제소만 잠정평가에서 2등급인 ‘그린’등급을 받았다. 대구 관제소는 Y2K 관련 준비가 1년 전부터 비교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있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2000년 1월1일이 토요일인데 지금의 시스템은 일요일로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현재 전산전문가를 동원,프로그램을 수정해 놓은 상태이며 오는 12월31일 야간에 프로그램을 입력할 계획이다. IATA의 Y2K 대처능력 실사는 공항서비스,화물수송,통신,연료공급,관제시스템 등 11개 평가 항목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아시아,유럽,남미 등 71곳의 1급 공항이 대상이며우리나라 공항에 대한 최종 평가 결과는 다음달 중순쯤 나온다. 공항이 2000년 인식오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극심한 혼란이 예견된다.레이더 관제통신과 운항관리시스템이 잘못 작동하면 이·착륙에 차질을 빚는다.공중충돌방지시스템 등 항공기 탑재장비가 밀레니엄 버그 때문에 엉뚱하게 작동하면 대형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다.여객안내,화물·수하물 처리,탑승구·주차관리가 안되면 공항 이용객들은 엄청난 불편을 겪게 된다. 건교부 관계자는 “지난번 항공기 예약·발권시스템이 무난히 진행됐듯이이·착륙시스템을 비롯,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면서 “항공기 이·착륙과관련된 레이더,통신망,항로관제 등 주요 시스템에 대한 보완조치는 완료됐으며 오는 6월말까지는 Y2K에 대한 점검을 모두 끝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1999-01-2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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