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 다시 서야 한다/여익구 전 민중불교운동연합 의장(기고)

한국불교 다시 서야 한다/여익구 전 민중불교운동연합 의장(기고)

여익구 기자 기자
입력 1998-12-18 00:00
수정 1998-12-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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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내부문제 사법부에 맡겨/종교적 위신 스스로 내팽개쳐/불자의 ‘화합 염원’ 겸허히 수용/개혁·발전의 힘찬모습 보여야

불교신자들이 많이 읽는 불서(佛書) 가운데 ‘보왕삼매론’이 있다. 이중에서 특히 많은 사람들이 즐겨 읽는 구절은 ‘세상살이 곤란이 없기를 바라지말라’는 말씀이다. 곤란이 없으면 나태해지기 마련이니 인간은 그 곤란을 약으로 삼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경책이다. 하긴 세상살이에 다툼이 없기를 바라는 것은 고려시대의 국사였던 보조국사 지눌스님이 ‘수심결’에서 비유하였듯이 ‘모래를 삶아 밥을 지어먹으려는’ 어리석음에 지나지 않는다. 문제는 그 곤란이나 다툼을 사전에 예방하던가 혹은 사후에라도 올바른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할 것이다.

영화 ‘소림사’에나 나올 법한 모습으로,아니 그보다도 더 적나라하고 다이내믹하게 폭력적 장면을 연출하여 세계적인 뉴스를 제공하더니,드디어 조계종은 지루한 법정다툼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리고 사회법을 다루는 판사가 종교적 권위보다 우위에 서는 비극을 스스로 맞이하게 되었다. 그 어느쪽 주장이 옳든 그르든 불교내부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사법부의 판단에 맡겼다. 신도의 애환을 들어주고 해결해주어야 할 스님들이 스스로의 종교적 위신을 내버린 결과가 되고만 것이다.

4년전 조계종은 불교신자와 국민들에게 커다란 감동을 주고 새롭게 태어났었다. 대중의 열화같은 염원과 열정을 뒷받침으로 독재정권과 야합하고 정권의 시녀역할을 하면서 불교의 종교적 위엄을 상실했던 서의현체제에서 서의현의 3선출마를 저지하고 불교자주화와 민주화의 기치를 높이 들고 개혁불사를 성공리에 성취한 것이다. 그 성과로 출범한 것이 ‘송월주원장체제’이다.

그러나 개혁의 성과는 미진한채 송원장체제에 대한 대중의 불신은 날로 커졌다. 그의 3선출마가 종헌에 위배되느냐 아니냐는 본질이 아니다. 여러가지 종단운영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지도자로서의 대중적 지지를 얻어내지 못했다는 점이 핵심이다. 그런 상황에서 종권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하고 종단을 파국으로 몰아가게 만든 것이다.무엇보다도 종단 최고어른인 종정의 ‘3선불출마’라는 질책을 ‘불순한 세력의 사주’라고 비하한 것은 실로 전대미문의 독선인 것이었다. 최소한 대중의 여론과 어른의 말씀을 받아들였다면 차기총무원장선거는 종단운영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정책과 인품의 대결로,개혁의 성과는 한층 발전하고 불자는 불자라는 자긍심에 기꺼워했을 것이다.

여론과 가풍을 무시한 결과는 너무도 참담하게 나타났다. 송원장 자신도 불명예스럽게 퇴진해야 했고 그후 종권을 둘러싼 물리적 공방은 4년전의 감동을 완전히 땅에 떨구었다.

참으로 안타까운 것은 이 종권다툼에 재가자들 마저 개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종단운영을 감시하고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 이끌어갈 책임이 재가자들에게도 있다. 바로 4년전 부패한 종권을 개혁하는데 헌신적으로 앞장을 섰던 모습이 진정한 재가불자들의 전형일 것이다. 그러나 지금 이 광란의 현장을 연출하고 있는 무리들의 현장에 서서 분규를 부채질하는 것은 진정 올바른 불자의 모습은 아닐 것이다.

선과 정의는 어디에도 없다. 어느 편도 싹쓸이는 있을 수 없다. 모두가 승복할 수 있는 정당한 절차가 아니면 조계종의 내분은 끝이 없게 된다.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모든 당사자들의 대표가 자리를 함께 하여 타협과 화합의 길로 가서 원융한 종단으로 일어나 개혁과 발전의 힘찬 모습을 국민앞에 보여야 한다. 그래야 불교는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는 역사앞에 굳건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998-12-18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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