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車­대우전자 빅딜 이후/대우車 年産 130만대 세계 15위

삼성車­대우전자 빅딜 이후/대우車 年産 130만대 세계 15위

진경호 기자 기자
입력 1998-12-04 00:00
수정 1998-12-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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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내수시장 60% 점유·해외시장 공략 유리/자동차 부채조정·전자 판매망 정비 선결과제로

삼성과 대우의 빅딜이 성사되면 국내 전자업계와 자동차업계의 3∼4사 체제는 사실상 부문별 2사 체제로 전환된다.특히 자동차는 현대가 기아와 아시아를 인수하며 생산규모 세계 10위권에 진입하고,대우도 삼성을 흡수해 15위권으로 약진한다.전자업계는 삼성이 일단 전 부문에서 1위를 독주하게 된다.

●자동차업계 판도변화

지난해 기준으로 현대는 현대정공과 함께 130만대를 생산,세계 13위였으나 기아(60만대)와 아시아(10만대)를 흡수하면서 연간 200만대의 생산규모를 갖추게 된다.연산 200만대는 자동차시장에서 단일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적정규모로 평가되는 수치다.지난해 100만대를 생산해 세계 17위를 기록한 대우는 삼성을 인수할 경우 연간 130만대까지 생산이 가능해져 15위로 올라선다.

●전자업계 판도변화

LG와 삼성,대우가 각각 4:4:2로 내수시장을 나눠 가졌으나 삼성과 대우의 통합으로 외형상 삼성 6,LG 4의 구도로 바뀐다.그러나 대우 고객이 그대로 삼성 고객이 된다고 볼 수 없는 만큼 통합 이후의 구도를 단정하기는 힘들다.특히 대우가 절대우위를 보이는 부문이 없어 양사 통합의 시너지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은 일단 반도체 부문에 이어 컬러TV VCR 등 AV(영상음향기기)부문과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가전부문에서까지 우위를 점하게 된다.특히 삼성은 대우의 28개 해외생산법인까지 확보하게 돼 해외시장 공략이 보다 유리해 질 전망이다.

●빅딜의 과제

자동차의 경우 부채와 자산의 조정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삼성차의 자산과 부채는 각각 3조4,000억원과 2조6,000억원이다.대우전자는 자산이 4조원,부채가 3조2,000억원이다.그러나 이같은 장부상 수치는 실제 규모와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정밀실사가 필요하다.

전자부문은 우선 삼성과 대우의 판매망 정비가 선결과제다.두 회사는 각각 1,500개 이상의 국내 판매망을 갖추고 있어 통합하면 상당수의 판매망을 줄여야 할 상황이다.해외 생산시설도 삼성(20개)과 대우(28개)의 일부가 겹쳐있어 조정이 필요하다.대우의 노조를 삼성이 수용하느냐도 관심이다.<陳璟鎬 kyoungho@daehanmaeil.com>
1998-12-0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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