柔弱한 물이건만 성내면 무섭나니(박갑천 칼럼)

柔弱한 물이건만 성내면 무섭나니(박갑천 칼럼)

박갑천 기자 기자
입력 1998-08-10 00:00
수정 1998-08-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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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부드럽고도 헤무른 존재로 물보다 더한것이 있다 하겠는가. 쑤시면 들어가고 쥐면 으스러진다.자르면 베이고 막으면 갇히며 차면 얼고 뜨거우면 증발한다.네모진데서는 네모져지고 둥근데서는 또 둥글어진다.오로지 하늘뜻만이 느껴지는 모습이다.

그렇건만 붉덩물로 성내어 매대기쳐 흐를때는 무섭다.맑은 얼굴로 흥얼대며 흐르던 때와는 다른 몽짜스럽고도 감때사나운 상판때기다.산자수명을 노래했던 선비들도 그런 물을 이르면서는 수마(水魔)라며 마귀에 빗대는걸 서슴지않는다.유약함을 보인것은 헛낯짝이던가.한번 성이 난 물은 세상의 굳세고 강한것들을 제압하며 깡그리 휩쓸어버린다.이를두고 [노자](36장·78장등)는 유제강(柔制剛:부드러움이 굳셈을 누름)의 세상이치를 말한다.그렇다.힘없이 꼭뒤눌리기만 하던 백성이 총칼 앞세워 무작스레 꺼두르던 굳셈을 꺾지 않던가.

인지(人智)가 제아무리 발달해도 하늘뜻은 알지도 못하려니와 당해내지도 못한다.그래서 옛사람들은 말한다.“사람들은 그 완성된바를 알지만 그 형체없는 작용은 알지못하니 이를 일러 하늘의 공덕이라 한다”([순자]天論편). “대저 하늘과 땅이란…본디 끝장나기도 어렵고 다하기도 어려우며 헤아리기도 어렵고 알기도 어렵도록 되어있다”([열자]天瑞편).그렇다할때 천재(天災)라는것도 사람들 가치기준에서 재앙일뿐 자연스런 하늘의 운행이라 해야겠다.

지리산참사의 눈물이 채 마르기도 전에 부리센 물벼락은 서울·경기쪽을 덮치면서 슬픔과 아픔을 거푸 안긴다.양쯔강범람등 남의 일 걱정할 겨를 안주는 엄청난 재변이다.

이 하늘의 게릴라 해매는 그같은 세계의 재난과 연관 된다고도 할것이다.누구는 잘못된 예보를 나무라지만 사람이 어찌 하늘뜻(天機)을 헤아린다고 하겠는가.구극적 하늘뜻은 알수도 없고 알아서도 안되는 법이었다.

다만 이같은 천재가 문명화에 따른 오만이나 방심이 빌미로 된 인재(人災)로해서 더욱더 커진 점에 대한 성찰만은 해야 옳다.하늘의 운행은 무심한듯 영원할것이기 때문이다.이를 경계하는 가르침 가운데서 [설원](敬愼편)의 글귀에 귀기울여보자.“환난은 소홀함에서 생기고 재화(災禍)는작은일에서 비롯된다.한번 오욕을 입으면 씻어내기 어렵고 일을 그르치면 되돌릴수 없다. 심념원려(深念遠慮)하지 않았다가 후회하는일이 얼마나 많은가”<칼럼니스트>
1998-08-10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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