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동동”/서울 YWCA 본부 신축 기금 모자라 중단위기에

“발동동”/서울 YWCA 본부 신축 기금 모자라 중단위기에

입력 1998-08-05 00:00
수정 1998-08-0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여성운동의 ‘본산’… 작은 정성 절실

서울 YWCA(회장 李宙英)가 낙후한 본부건물 신축에 들어갔으나 IMF한파로 기금이 제대로 걷히지 않아 애를 태우고 있다.

1922년 첫발을 내딛은 서울Y의 역사는 근대이후 한국 여성운동계의 굵은 뼈대를 이뤄왔다. ‘여성단체’라는 개념이 희박하던 일제때 여성문맹퇴치 운동을 위해 문을 연 뒤 사회변화에 따른 여성 및 청소년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50∼60년대에는 축첩추출운동·여성호적찾아주기 등을 벌였고,산업사회로 접어든 70년대에는 소비자운동·여성직업개발훈련 등을 주력사업으로 삼았다. 환경이 첨예하게 떠오르던 80년대엔 우유팩 모으기·세제 정량쓰기 등을 주도했다.

특히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만화모니터 활동은 서울Y가 10년째 계속해오고 있는 자랑스런 활동의 하나다. 만화잡지를 모니터·비판하는 잔손 많이 가는 작업인데도 불구하고 주부 자원봉사자들의 열성으로 맥을 지켜왔다. 1,000여명에 이르는 자원봉사자는 큰 자산이자,활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서울Y가 60년대부터 입주해온 명동의 본부 건물을 허물기로 한 것은 지난 94년. 어느덧 엄청 커져버린 규모에 4층짜리 건물이 비좁기도 했고 무엇보다 금방이라도 주저앉을듯 낡아버린 부속강당을 더 두고 볼수 없었기 때문이다.

96년 12월,새 건물은 99년 완공을 예정으로 첫 삽을 떴다. 목표로 내세운 100억원 모금운동에도 가속도가 붙어갔다. 그러던 차에 느닷없이 IMF사태가 터진 것. 기업 기금이 뚝 끊기고 모금줄이 말랐다. 이제는 쌓아올려야 할 허공만 커보이는 상황이다.

신축건물은 대지 430평,지상 12층,지하 8층 규모로 예정돼 있다. 완공후에는 청소년직업훈련학교 등 미뤄뒀던 사업도 펼치고 신설되는 수영장,대강당,소극장 등은 주부 뿐 아니라,인근 직장인,주민들에게 개방,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시민 모두의 것이 될 이 공간을 위한 작은 정성들을 서울Y는 절실히 기다리고 있다. 문의 779­4900<孫靜淑 기자 jssohn@seoul.co.kr>
1998-08-05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