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1TV의 이번 일요스페셜 ‘자연다큐수달’은 우선 야생수달이 아닌 사육수달을 출연시켰다는 점에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다큐멘터리는 자연과 야생의 세계에서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이 기본인데도 지나친 인위와 조작은 방송윤리에서 벗어났다는 비난을 받게된 것이다.특히 수달이 죽자 다른 수달이 그의 시체에 낙엽을 덮어주고 떠나는 장면은 드라마이상의 극적인 감동을 시청자들에게 안겨주었다. 물론 동물의 세계도 인간의 세계 못지않게 희비애락과 생존경쟁이 치열하기 마련이다.최근 파리마치가 ‘이 주일의 사진’란에 실린 곰사진 시리즈를 보면 어미곰을 뒤따르던 “아기곰이 허기진채 눈밭에 쓰러지자” 어미곰은 턱을 괸채 “아기곰이 깨어나기를 기다리고”북극의 사나운 눈발이 아기곰의 시체를 덮어버리자 “어미곰은 앞발로 눈을 가린채 통곡”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탐험가 사진작가인 다니엘 콕스가 캐나다 케이프 처칠에서 찍은 사진으로 곰을 연출해서는 도저히 이런 사진을 얻어내지 못한다.오랜 추적과 관찰과 인내끝에 얻어진 결과다.지난 96년 K1TV가 방영한 ‘동물의 왕국오랑우탄’편도 오랑우탄의 생태학적 특성을 철두철미하게 연구한 캐나다의 인류학자 비루테 갈리가스의 평생을 건 역작이다.25세의 여성의 몸으로 지난 71년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으로 들어가 20년이상 오랑우탄들과 생활하는 이 필름은 전세계에 방영되어 다큐멘터리만의 생생한 감동을 확인시켜주었다.
자연다큐제작에서 인위적 연출은 어느정도 가미된다고는 하지만 다큐멘터리의 생명은 어디까지나 현장성과 진실임은 두 말할 것도 없다.이번 ‘수달’은 야생이 아닌 사육수달을 출연시켰다는 것과 픽션의 이미지를 드라마로 둔갑시킨 자체가 시청자를 우롱한 처사다.수달사건을 계기로 다큐멘터리팀들은 ‘진정한 본질’을 보여주기위해 밝혀지지 않은 진실을 싱싱하게 추적하기 위한 탐구적 자세와 인내심이 필요하다.그러나 아무리 공들인 프로그램이라도 시청자들로부터 ‘저것도 꾸민것이나 아닐지’하는 의구심은 당분간 면키어렵게 됐다.
자연다큐제작에서 인위적 연출은 어느정도 가미된다고는 하지만 다큐멘터리의 생명은 어디까지나 현장성과 진실임은 두 말할 것도 없다.이번 ‘수달’은 야생이 아닌 사육수달을 출연시켰다는 것과 픽션의 이미지를 드라마로 둔갑시킨 자체가 시청자를 우롱한 처사다.수달사건을 계기로 다큐멘터리팀들은 ‘진정한 본질’을 보여주기위해 밝혀지지 않은 진실을 싱싱하게 추적하기 위한 탐구적 자세와 인내심이 필요하다.그러나 아무리 공들인 프로그램이라도 시청자들로부터 ‘저것도 꾸민것이나 아닐지’하는 의구심은 당분간 면키어렵게 됐다.
1998-06-19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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