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동차는 이번 퇴출대상 판정에서 왜 빠졌을까.
금감위는 18일 ‘부실기업으로 산업정책적 차원에서 중복투자 문제가 제기되는 삼성자동차가 부실기업 판정에서 제외된 이유’에 대해 “영업초기인데다 부실징후기업으로 구분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향후 자동차 산업전반의 자율적 재편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금융기관의 여신 중단이나 계속 지원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비춰 삼성자동차가 일단 퇴출대상에서 빠졌지만 그룹간 빅딜의 대상이라는 심증을 굳혀준다. 금융계는 자동차산업 재편차원에서 여신 중단여부가 결정되리라는 것은 빅딜 촉진을 위한 압박용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반대로 삼성이 자동차에 대한 애착이 크기 때문에 금융당국의 희망사항대로 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의 전반적인 재편 차원이라면 기아자동차의 처리가 변수이기 때문에 현대의 삼성자동차 인수라는 등식이 반드시 성립되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빅딜이 결렬될 경우 삼성자동차가 포드 등과 제휴해 오히려 기아를 인수,3사 체제를 공고히 할수도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금감위 발표로만 보면 삼성자동차를 빅딜로 몰고가려는 냄새가 짙게 배어 있다.<權赫燦 기자 khc@seoul.co.kr>
금감위는 18일 ‘부실기업으로 산업정책적 차원에서 중복투자 문제가 제기되는 삼성자동차가 부실기업 판정에서 제외된 이유’에 대해 “영업초기인데다 부실징후기업으로 구분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향후 자동차 산업전반의 자율적 재편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금융기관의 여신 중단이나 계속 지원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비춰 삼성자동차가 일단 퇴출대상에서 빠졌지만 그룹간 빅딜의 대상이라는 심증을 굳혀준다. 금융계는 자동차산업 재편차원에서 여신 중단여부가 결정되리라는 것은 빅딜 촉진을 위한 압박용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반대로 삼성이 자동차에 대한 애착이 크기 때문에 금융당국의 희망사항대로 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의 전반적인 재편 차원이라면 기아자동차의 처리가 변수이기 때문에 현대의 삼성자동차 인수라는 등식이 반드시 성립되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빅딜이 결렬될 경우 삼성자동차가 포드 등과 제휴해 오히려 기아를 인수,3사 체제를 공고히 할수도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금감위 발표로만 보면 삼성자동차를 빅딜로 몰고가려는 냄새가 짙게 배어 있다.<權赫燦 기자 khc@seoul.co.kr>
1998-06-19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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