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FM방송(外言內言)

국악 FM방송(外言內言)

임영숙 기자 기자
입력 1998-04-18 00:00
수정 1998-04-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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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이 차가운 늦가을 오후였다.지금은 헐려 없어진 낡은 한옥의 좁은 대청 마루에서 거문고 산조의 인간문화재 申快童 선생(1910∼1977)은 거문고 줄을 다스렸다.풍기(風氣)로 입이 비뚤어졌는데도 의관(衣冠)을 갖추고 가을바람이 스며드는 대청마루에서 진양조 한바탕을 들려주었다.

그때의 망연(茫然)함은 20여년의 세월이 지났어도 여전히 생생하다.한국인의 기조정서(基調情緖)로 이해되는 한(恨)의 실체가 거문고의 울림 어디선가 찾아질 것 같았다.음악이 주는 순수한 감동과 함께 우리 국악의 외롭고 가난한 현주소도 가슴에 와 닿았다.

서울신문이 지난 76∼77년 ‘국악의 가락을 찾아서’란 제목의 기획기사를 연재할때 기자는 申快童 선생을 비롯해 판소리의 朴綠珠 ·가야금 金竹坡·가곡 金月荷등 당대의 국악 명인(名人)들을 찾아 그들의 연주를 들었다.그 연주가 신문에 활자로 소개되기보다 방송을 통해 전달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 국악의 멋과 아름다움에 빠져들 수 있으리란 아쉬움을 느끼면서.

그 연재가 시작된지 18년만에 ‘국악의 해’가 지정되더니 이제 국악FM방송국이 문을 열 모양이다.문화관광부는 17일 金大中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면서 “날로 늘어나는 국악 애호가와 일반국민의 국악감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국악전용 FM채널을 확보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참으로 반가운 소식이다.

국악FM방송국을 열기까지 필요한 경비는 약 50억원이고 개국이후 연간 소요 경비는 2억원 정도라고 한다.국립국악원 부설 기구로 방송국을 마련하고 방송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국악원이 책임진다는 것이다.이 정도 예산이라면 아무리 어려운 국제통화기금(IMF)시대라 할지라도 당장 추진해 볼만 하다.

방송은 물론 우리 사회 각 부분의 전문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악전문 채널은 오히려 뒤늦은 감이 있다.쇼핑 채널,바둑 채널도 있는 터에 국악을 다양하고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는 채널이 이제야 추진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국악FM방송이 문을 열면 세계화시대 한국인의 문화적 정체성은 확고해질 것이다.
1998-04-18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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