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瀷의 <성호사설>(팔방풍)에 “북풍은 후명(後鳴) 이라한다”는 대목이 나온다.그 ‘후명’은 뭔가.‘뒤후後’와 ‘울명鳴’이니 토박이말 ‘뒤울이’를 한자로 적은것.북풍은 ‘뒤울이’였다.
뒤울이 말고 ‘뒤바람’이라고도 한다.그밖에 ‘덴바람’‘된바람’이라하는가하면 ‘높’이 ‘북’에 갈음하여 쓰이기도 한다. 북동풍을 ‘높새’라하고 북서풍을 ‘높하늬’라 하는 따위.또 ‘높’아닌 ‘된’을 써서 북동풍을 ‘된새’,북서풍을 ‘된하늬’라고도 하지만 주목할건 역시 ‘뒤’.<훈몽자회> 등에서 ‘앎남南’이라 했듯이 남쪽은 앞이고 ‘뒤븍北’이라 했듯이 북쪽은 뒤라는 점에서다.지난날엔 남쪽을 두르는 것이 앞을 보는 자세였다.
두사람이 등을 맞대고있는 회의문자(會意文字)가 ‘北’자라고 한다.그래서 그자는 ‘등지다’‘달아나다’는 뜻을 갖는다.등져서 화난 때문인가,북쪽에서 부는 바람은 차다.“삭풍은 나무끝에 불고 명월은 눈속에 찬데…”하는 金宗瑞 장군 노래에서의 삭풍이 바로 그것 아닌가.그바람은 음력 시월스무날에 분다는‘손돌바람’이기도 하다.그바람에 대해서는 고려때 손돌(孫乭)이란 뱃사공의 원통한죽음 같은 전설을 만들어내기도.하지만 국어학적으로는 ‘좁은돌(梁)목’같은뜻 아니었겠나 보고도 있다.
이솝 우화에서는 강자논리를 펴는것이 북풍이다.해님한테 잿길 오르는 신사의 외투벗기기 내기를 걸지 않던가.북풍은 힘껏 불어제쳤으나 그러면 그럴수록 신사는 외투깃을 붙안고 놓지않았다.그에대해 해님은 다사로운 볕을 내리쬔다.그랬더니 더워진 신사는 스스로 외투를 벗는다.유능제강(柔能制剛:부드러운게 굳센걸 이김)의 동양사상이 느껴지는 우화라 하겠는데 옴나위없이 윤똑똑이로 된 북풍의 꼴은 말이 아니다.
북풍은 기러기를 몰고온다(北風驅雁)는 말이 있다.그 기러기가 안고오는 소식을 이르면서는 안서(雁書)라 한다.한무제(漢武帝)때 흉노족에 붙잡혀 있었던 소무(蘇武)가 기러기발에 편지를 매어 고국에 띄웠다는 고사에서 ‘먼곳소식’을 가리키는 말.그 ‘먼곳소식’이 이를테면 ‘통일’을 주변한 것이었으면 싶은데 그게 아니다.전설상의 손돌바람이 느껴지는가하면 이솝 우화속의 북풍 곤댓짓이 느껴지기도 하는 바람이다.
진달래 개나리 피었으니 분명 명지바람의 철이다.하건만 철잃은 뒤울이에 봄이 놀라 움츠린다.이솝의 그 햇살은 언제 어떻게 비출건고.<칼럼니스트>
뒤울이 말고 ‘뒤바람’이라고도 한다.그밖에 ‘덴바람’‘된바람’이라하는가하면 ‘높’이 ‘북’에 갈음하여 쓰이기도 한다. 북동풍을 ‘높새’라하고 북서풍을 ‘높하늬’라 하는 따위.또 ‘높’아닌 ‘된’을 써서 북동풍을 ‘된새’,북서풍을 ‘된하늬’라고도 하지만 주목할건 역시 ‘뒤’.<훈몽자회> 등에서 ‘앎남南’이라 했듯이 남쪽은 앞이고 ‘뒤븍北’이라 했듯이 북쪽은 뒤라는 점에서다.지난날엔 남쪽을 두르는 것이 앞을 보는 자세였다.
두사람이 등을 맞대고있는 회의문자(會意文字)가 ‘北’자라고 한다.그래서 그자는 ‘등지다’‘달아나다’는 뜻을 갖는다.등져서 화난 때문인가,북쪽에서 부는 바람은 차다.“삭풍은 나무끝에 불고 명월은 눈속에 찬데…”하는 金宗瑞 장군 노래에서의 삭풍이 바로 그것 아닌가.그바람은 음력 시월스무날에 분다는‘손돌바람’이기도 하다.그바람에 대해서는 고려때 손돌(孫乭)이란 뱃사공의 원통한죽음 같은 전설을 만들어내기도.하지만 국어학적으로는 ‘좁은돌(梁)목’같은뜻 아니었겠나 보고도 있다.
이솝 우화에서는 강자논리를 펴는것이 북풍이다.해님한테 잿길 오르는 신사의 외투벗기기 내기를 걸지 않던가.북풍은 힘껏 불어제쳤으나 그러면 그럴수록 신사는 외투깃을 붙안고 놓지않았다.그에대해 해님은 다사로운 볕을 내리쬔다.그랬더니 더워진 신사는 스스로 외투를 벗는다.유능제강(柔能制剛:부드러운게 굳센걸 이김)의 동양사상이 느껴지는 우화라 하겠는데 옴나위없이 윤똑똑이로 된 북풍의 꼴은 말이 아니다.
북풍은 기러기를 몰고온다(北風驅雁)는 말이 있다.그 기러기가 안고오는 소식을 이르면서는 안서(雁書)라 한다.한무제(漢武帝)때 흉노족에 붙잡혀 있었던 소무(蘇武)가 기러기발에 편지를 매어 고국에 띄웠다는 고사에서 ‘먼곳소식’을 가리키는 말.그 ‘먼곳소식’이 이를테면 ‘통일’을 주변한 것이었으면 싶은데 그게 아니다.전설상의 손돌바람이 느껴지는가하면 이솝 우화속의 북풍 곤댓짓이 느껴지기도 하는 바람이다.
진달래 개나리 피었으니 분명 명지바람의 철이다.하건만 철잃은 뒤울이에 봄이 놀라 움츠린다.이솝의 그 햇살은 언제 어떻게 비출건고.<칼럼니스트>
1998-04-01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