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의 문화읽기/장 보드리야르 지음(화제의 책)

보드리야르의 문화읽기/장 보드리야르 지음(화제의 책)

입력 1998-03-24 00:00
수정 1998-03-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포스트모던 이론가의 도발적 문화관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도발적인 포스트모던 이론가인 보드리야르(1929∼)의 문화·예술관을 엿볼 수 있는 글들을 수록.그의 철저한 비판적 지성은 ‘현대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시각을 제공한다.그는 초기 저작인 ‘사물들의 체계’와 ‘소비사회’에서 광고·패션·성·육체·욕망 등에 관해 분석,이른바 ‘현대성’을 이론화한다.반면 1970년대 이후 그의 저작들은 포스트모던 문화이론과 미디어,예술,그리고 사회에 관한 논의에 집중된다.한 예로보드리야르는 73년에 출간된 ‘생산의 거울’에서 ‘서구의 모든 형이상학’을 반영해온 생산의 거울을 깨뜨리고 마르크스주의의 논리를 제한적인 정치경제학의 맥락으로부터 해방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보드리야르의 논의에 있어서 늘 등장하는 핵심단어는 ‘유혹’이다. 이 말은 그의 여러 책에서 형이상학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된다.76년작‘상징적 교환과 죽음’에서부터 ‘유혹에 대하여’‘숙명적 전략’을 거쳐 최근저서인 ‘이타성의 형태’‘완전범죄’‘차가운 기억들3’에 이르기까지 이단어는 어김없이 등장한다.보드리야르는 “유혹은 도전과 ‘한술 더 뜨기(surenchere)’,그리고 죽음으로 이뤄진 순환적이고 가역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한다.이 책에서는 보드리야르의 영화에 관한 생각도 한 자락 살펴볼 수 있다.프랑스 영화의 국수주의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그는 프랑스 영화는 너무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너무 비슷해 사람들은 그것의 아주 작은 이면까지도 잘 알고 있다고 지적한다.그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는 웬더스의 ‘미국인 친구’.또 코폴라의‘지옥의 묵시록’와 큐브릭의 ‘배리 린던’을 신화적 차원이 느껴지는 위대한 영화로 꼽는다.“나는 미국에서 영화의 ‘모체’를 발견한다”고 보드리야르는 말한다.백의 1만원.

1998-03-24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