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최대 알토란 땅 3조8천억에 팔려

일 최대 알토란 땅 3조8천억에 팔려

강석진 기자 기자
입력 1998-02-12 00:00
수정 1998-02-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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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중심가 옛 국철 본사터/미쓰비시사·니혼생명 공동/평당 10억4천만엔 낙찰

【도쿄=강석진 특파원】 일본 도쿄 중심부의‘금세기 최후의 일등지’라고 불리우던 도쿄역 부근 토지가 10일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가격에 낙찰돼 화제다.

화제의 토지는 도쿄역 서쪽(중심가쪽)의 마루노우치에 위치한 옛 국철(일본은 87년 채무투성이의 국철을 민영화하고 채무는 국철청산사업단이 처리토록 했다) 본사터 1.21㏊와 도쿄역 동쪽 야에스의 토지 1.20㏊.

옛 국철 본사터는 미쓰비시치쇼(삼릉지소)사와 니혼생명사가 연합해 3천8억엔(약3조8천억원)에 낙찰받았다.평당 8천2백만엔(약10억4천만원)이나 된다.부근 토지의 가격이 평당 5천만엔 전후인 점을 고려하면 60% 이상이나 비싸게 낙찰된 것이다.야에스쪽도 부근 땅값이 평당 3천8백만엔 정도인데 평당 4천3백만엔(총액 1천5백69억엔)에 모리빌딩개발사에 낙찰됐다.

국철청산사업단측은 성공을 거둔 셈이 됐지만 이 금액도 28조엔이나 되는 채무의 올해분 이자 갚는데 쓰면 남는 것도 없다고 한다.

낙찰자들은 왜비싸게 땅을 사들였을까.미쓰비시치쇼측은 같은 블럭 안에 소유하고 있는 다른 빌딩들과 함께 재개발하면 경제성이 충분하다고 주장한다.미쓰비시측은 오는 2001년 재개발에 착수,2005년까지 지상 32층의 고층빌딩 2동과 11충짜리 건물 1동을 건설할 계획.모리빌딩개발측도 지상 33층짜리 고층 임대건물을 지을 계획.계획대로라면 도쿄역을 중심으로 재개발이 활발하게 일어나 도쿄역 부근의 모습은 일변할 것이다.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을 기대하지 않는 한 생각할 수 없는 가격’이라고 고개를 갸우뚱거리고 있다.

일부에서는 지난해 3월 야에스지역의 토지경락시 홍콩 자본인 퍼시픽 센츄리 그룹에 일등지를 넘겨 줬던 일본 기업들이 이에 대항하기 위해 ‘눈 딱감고’ 무리수를 두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하지만 센츄리 그룹은 이번에는 마루노우치 옛 국철 본사 터 경매때 8백억엔밖에 써내지 않았다.일본 기업들이 ‘국토 수호’에 집착심이 강한 건지 외국 자본의 실력에 지레 겁을먹은 건지 알 수 없다는 촌평도 등장하고 있다.
1998-02-12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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