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표현과 상상’의 ‘개가 된 남자 보이첵’

극단 ‘표현과 상상’의 ‘개가 된 남자 보이첵’

최병렬 기자 기자
입력 1998-02-11 00:00
수정 1998-02-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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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과 음악 통한 실험적 연극

새로운 극형식의 창출을 목표로 지난해 젊은 연극인들이 창단한 극단 표현과 상상이 지난 5일 이를 실험하는 무대를 열었다.오는 3월1일까지 서울 대학로 연우소극장에서 공연하는 연극 ‘개가 된 남자 보이첵’이 그것.이 작품은 철저히 패턴화된 춤동작과 음악 위주로 무대를 꾸며간다.새로운 극형식이란 창단이념을 위해서다.

공연예술계의 장르간 장벽 허물기는 이미 보편화된 작업.특히 그동안 음악과 무용쪽에서의 연극 차용이 활발했다면 이번 ‘개가 된 남자 보이첵’은 음악과 춤을 차용한 연극쪽의 지평 넓히기로 볼 수 있다.

이 작품에서 실험자들이 새로운 무대언어로 내세우는 것은 화술이 아닌 배우의 움직임과 소리.이를 통해 관객의 상상력을 최대한 자극하고 나아가 이미지들의 연상작용으로 시적인 효과를 끌어내는게 일차적인 목표다.따라서 이들에게 극의 텍스트(희곡)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때로 텍스트를 완전해체,재구성하기도 하고 아예 텍스트 없이 배우들의 연상으로 대본을 이뤄가기도 한다.

이번 실험무대의 대상은 게로르그 뷔히너의 대표작 ‘병사 보이첵’.이미지 활용과 은유를 위해 무대를 서커스장으로 옮겨 ‘개가 된 남자 보이첵’으로 탈바꿈시켰다.여기서 마술과 현실이 혼재하는 서커스는 허구와 진실이 공존하는 연극무대의 특징을,또 서커스장은 사회의 억압적인 구조를 상징한다.특히 대사를 리듬 중심의 음율언어로 대체하고 극의 내용도 공연 내내 지속되는 타악기 연주와 춤동작을 통한 이미지 중심으로 전달한다.

극단 대표인 손정우 교수(수원대)가 연출하고 보이첵역은 신인 김주혁이,조련사와 곡예사역은 춤무대 출연경력이 있는 손지나와 박영수가 맡았다.화∼목 하오 7시30분,금∼일 4시·7시30분.904­7769.<최병렬 기자>
1998-02-1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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