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재무제표/“5공때도 있었다”

결합재무제표/“5공때도 있었다”

손성진 기자 기자
입력 1998-01-18 00:00
수정 1998-01-1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당시 기획원 요구로 주요 그룹서 작성

2000년부터 도입될 결합재무제표와 유사한 재무제표를 5공때인 80년대초부터 주요그룹들이 정부의 요구로 작성했던 것으로 밝혀졌다.때문에 주요 그룹들에게는 결합재무제표가 생소한 것만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재계 관계자는 “5공 때인 83년경부터 당시 경제기획원에서 대기업 정책의 일환으로 결합재무제표와 유사한 재무제표를 주요 그룹들의 주거래은행을 통해 받았으며 청와대까지 보고됐었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당시에는 ‘○○그룹’이라는 이름을 붙여 제출한 것이 아니라 재벌 소유주의 이름을 따 ‘○○○계열’이라는 이름으로 재벌총수의 지배관계에 있는 전 계열사를 묶은 재무제표를 작성,제출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당시의 재무제표가 내부거래와 중복매출부분을 제외한 것으로 결합재무제표와 거의 같은 것이었다고 설명했다.그는 “그같은 재무제표를 작성케 함으로써 오히려 재벌을 만들어 준 결과를 가져 왔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요그룹들은 이같이 오래전부터 비공식적으로 시행해 왔다는 결합재무제표가 국제적인 사례가 없고 국제회계기준에도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전경련은 결합재무제표라는 표현을 피하고 있으며 최종현 전경련회장도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요구한 것은 연결재무제표(Consolidated Financial Sheets)이지 결합재무제표가 아닐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다른 재계관계자들도 결합재무제표가 국내에만 존재하는 개념이라고 말한다.한 관계자는 “연결재무제표와 결합재무제표를 분리한 예는 국제적으로 없다”고 말했다.또한 상호지급보증의 해소를 통해 사실상 계열관계가 단절됐음에도 모든 계열사를 하나로 묶는 재무제표는 너무 지나치다고 주장했다.<손성진 기자>

1998-01-18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