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측 화의고수땐 자금지원 안해
기아그룹 채권단은 5일 기아그룹이 최후통첩 시한인 6일까지 화의를 고수할 경우 기아 협력업체를 지원할 수 없다고 밝혔다.협력업체들의 무더기 부도사태가 우려된다.그러나 기아그룹은 6일중 ‘화의를 고수하며 법정관리는 택할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채권단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아사태는 법정관리의 가능성이 완전히 배제되지 않은채 이번 주부터 일단 본격적인 화의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기아 주거래은행인 제일은행의 유시열 행장은 “기아가 6일까지 스스로 법정관리를 신청하지 않고 화의를 고수할 경우 기아에 대한 추가자금 지원은 물론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유행장은 “기아 협력업체가 쓰러지면 국가경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은행의 부실여신도 증가해 거래은행들이 고민하고 있으나 협력업체의 신용도 등에 따라 각 은행이 판단해서 처리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유행장은 그러나 “기아측이 화의를 고수하더라도 채권단이 먼저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일은 없을 것”이면서 “재산보전처분으로 원금과 이자가 동결된 상태에서 기아가 화의를 잘 풀어나가면 좋겠지만 추가 자금지원없이 버틸수 있을지 매우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기아그룹은 채권단의 이런 자금 지원 불가 방침속에서도 6일부터 채무 상환 조건을 놓고 채권단과 개별접촉에 나설 예정이다.기아는 아울러 화의절차하에서 법적으로 가능한 금융지원을 받거나 할부채권을 조기 상환받고 자동차를 특별할인판매하는 등의 자금난 타개책을 검토중이다.박제혁 기아자동차 사장은 “자동차할부 채권이 3조원 가량 남아있다”면서 “판매력의 90%만 발휘해도 98년부터는 채무를 상환할 만큼 자금상 여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은 6일 이후 화의동의 여부는 각 채권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대응키로 해 기아사태는 앞으로 3∼5개월동안 화의절차가 진행되며 장기화조짐을 보이고 있다.그러나 금융지원이 끊긴 상태에서 협력업체가 연쇄부도를 내 자동차 생산이 중단될 경우 화의절차는 성사되기 어려워져 법정관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기아보다 규모가 훨씬 작은 (주)동신의 경우도 법원의 화의개시 결정이 떨어지기까지 5개월이나 걸린 점으로 보아 기아가 비상체제로 연말 대선 때까지 버틴다면 기아사태 해결은 다음 정권에서나 결론지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오승호·손성진 기자>
기아그룹 채권단은 5일 기아그룹이 최후통첩 시한인 6일까지 화의를 고수할 경우 기아 협력업체를 지원할 수 없다고 밝혔다.협력업체들의 무더기 부도사태가 우려된다.그러나 기아그룹은 6일중 ‘화의를 고수하며 법정관리는 택할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채권단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아사태는 법정관리의 가능성이 완전히 배제되지 않은채 이번 주부터 일단 본격적인 화의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기아 주거래은행인 제일은행의 유시열 행장은 “기아가 6일까지 스스로 법정관리를 신청하지 않고 화의를 고수할 경우 기아에 대한 추가자금 지원은 물론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유행장은 “기아 협력업체가 쓰러지면 국가경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은행의 부실여신도 증가해 거래은행들이 고민하고 있으나 협력업체의 신용도 등에 따라 각 은행이 판단해서 처리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유행장은 그러나 “기아측이 화의를 고수하더라도 채권단이 먼저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일은 없을 것”이면서 “재산보전처분으로 원금과 이자가 동결된 상태에서 기아가 화의를 잘 풀어나가면 좋겠지만 추가 자금지원없이 버틸수 있을지 매우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기아그룹은 채권단의 이런 자금 지원 불가 방침속에서도 6일부터 채무 상환 조건을 놓고 채권단과 개별접촉에 나설 예정이다.기아는 아울러 화의절차하에서 법적으로 가능한 금융지원을 받거나 할부채권을 조기 상환받고 자동차를 특별할인판매하는 등의 자금난 타개책을 검토중이다.박제혁 기아자동차 사장은 “자동차할부 채권이 3조원 가량 남아있다”면서 “판매력의 90%만 발휘해도 98년부터는 채무를 상환할 만큼 자금상 여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은 6일 이후 화의동의 여부는 각 채권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대응키로 해 기아사태는 앞으로 3∼5개월동안 화의절차가 진행되며 장기화조짐을 보이고 있다.그러나 금융지원이 끊긴 상태에서 협력업체가 연쇄부도를 내 자동차 생산이 중단될 경우 화의절차는 성사되기 어려워져 법정관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기아보다 규모가 훨씬 작은 (주)동신의 경우도 법원의 화의개시 결정이 떨어지기까지 5개월이나 걸린 점으로 보아 기아가 비상체제로 연말 대선 때까지 버틴다면 기아사태 해결은 다음 정권에서나 결론지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오승호·손성진 기자>
1997-10-06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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