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장 스스로 물러나야”/문제점 객관적 파악위해 필수/자구계획 기대에 훨씬 못미쳐
제일은행을 비롯한 기아그룹의 주요 채권금융기관장들이 김선홍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퇴진을 공식 요구키로 한 것은 미국의 크라이슬러사식 위기극복을 이끌어내기 위한 선전포고로 풀이된다.’선자구계획,후지원’ 방침을 재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크라이슬러사는 지난 79년 도산위기에 놓이자 아이아코카 회장을 영입,35명의 부사장 가운데 33명을 퇴진시키고 8천500여명의 근로자를 해고시키는 등 뼈를 깎는 자구노력으로 회사를 살려냈다.정부가 채무보증을 서 준 점도 있긴 하나 아이아코카 회장은 연봉을 단 1달러로 하고 근로자 연봉도 10%를 깎는 등 강도높은 자구노력이 뒤따랐다.
그러나 기아그룹 김회장의 경우 기아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지 못하고 있다는게 채권금융기관장들의 공통된 시각이다.사태를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일부에서는 뒤탈때문에 물러나지 못하는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채권금융기관장들은 기아그룹이 21일제일은행에 낸 자구계획서에대해 대단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인원감축이나 부동산 또는 계열사(기아특수강) 매각에 대한 스케줄이 없을뿐 더러 인원감축의 규모도 채권금융단이 생각하는 선에 훨씬 못미친다는 것이다.96년 12월 31일 현재 2백94억원의 적자를 기록,기아특수강에 이어 적자 규모가 많은 아시아자동차가 매각 대상에서 제외된 것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채권금융기관장들은 아시아자동차를 매각하지 않을 경우 그렇지 않아도 마음에 들지 않는 자구노력의 효과를 반감시키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채권금융기관장들이 김회장의 퇴진을 요구키로 한 이유가 강도높은 자구계획의 추진만을 겨냥한 것은 아니다.기아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김회장의 퇴진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은행단은 항간에 나돌고 있는 김회장의 도덕적 문제,나눠먹기식 하청기업 선정,경영정상화를 방해하는 얼키고 설킨 조직내부 문제를 해결해야만 기아의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믿고 있다.그같은 정상화의 첫 단추는 김회장의 퇴진이라는 주장이다.<오승호 기자>
◎“퇴진만이 능사가 아니다”/아시아자 매각요구에도 반발/경영권 포기각서 아직 이르다
채권은행단이 22일 제기한 김선홍 회장을 비롯한 기아그룹 경영진의 퇴진과 아시아자동차 매각 등의 요구에 대해 기아그룹측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채권단은 기아그룹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기아측에 제시한 자구책이 미흡하다고 보고 회장 인책론과 주식 포기 등 보다 강도높은 대책을 요구했지만 기아는 대부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회장의 퇴진요구에 대해 기아측은 책임자가 퇴진한다고 해서 경영이 당장에 정상화될 수는 없다고 주장한다.경영악화의 책임이 김회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에 있다하더라도 정상궤도에 복귀시키는 것이 우선이지 퇴진이 선행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경영악화를 초래한 당사자가 경영을 정상화시킬 책임이 있다는 논리이다.정상화될 때까지 그룹을 이끌고 그뒤 물러나는 것이 순리라는 설명이다.김회장 본인도 이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고 그룹 관계자는 밝혔다.일반 직원들 사이에서도 김회장의 책임이나 도덕성을 논하기 전에 그룹 정상화가 우선돼야한다는 인식이 강하다.김회장의 인책퇴진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생각이다.김회장이 물러난다면 그룹이 구심점을 잃고 크게 흔들릴 것이라고 걱정하는 직원들도 있다.
아시아자동차 매각문제는 기아측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제이다.가장 큰 이유는 기아와 아시아는 생산과 판매에 있어서 서로 교류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분리할 수 없다고 매각요구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현재 기아자동차는 아시아자동차에 중대형트럭과 프라이드 승용차를 위탁 생산하고 있고 15인승 중형버스 등의 엔진을 공급하고 있다.2∼5t급의 상용차도 기아가 아시아에 주문자생산방식으로 생산을 위탁하고 있다.기아의 아벨라와 프라이드는 아시아자동차판매를 통해서도 판매된다.부품도 두 자동차회사가 공유하는 부분이 많다.이와 같이 두 자동차회사는 두개의 법인으로 돼 있지만 하나의 회사와 마찬가지라고 그룹측은 말한다.하나의 몸을 어떻게 분리할 수 있겠느냐는 주장이다.임직원으 더 감축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거부하고 있다.다만 재검토는 할 수 있다는 태도다.자구안대로 1단계 감원조치를 한뒤 2차 감원을 검토하기로 했다.경영권 포기각서에 대해서도 아직 시기가 이르다고 기아측은 말했다.<손성진 기자>
제일은행을 비롯한 기아그룹의 주요 채권금융기관장들이 김선홍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퇴진을 공식 요구키로 한 것은 미국의 크라이슬러사식 위기극복을 이끌어내기 위한 선전포고로 풀이된다.’선자구계획,후지원’ 방침을 재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크라이슬러사는 지난 79년 도산위기에 놓이자 아이아코카 회장을 영입,35명의 부사장 가운데 33명을 퇴진시키고 8천500여명의 근로자를 해고시키는 등 뼈를 깎는 자구노력으로 회사를 살려냈다.정부가 채무보증을 서 준 점도 있긴 하나 아이아코카 회장은 연봉을 단 1달러로 하고 근로자 연봉도 10%를 깎는 등 강도높은 자구노력이 뒤따랐다.
그러나 기아그룹 김회장의 경우 기아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지 못하고 있다는게 채권금융기관장들의 공통된 시각이다.사태를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일부에서는 뒤탈때문에 물러나지 못하는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채권금융기관장들은 기아그룹이 21일제일은행에 낸 자구계획서에대해 대단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인원감축이나 부동산 또는 계열사(기아특수강) 매각에 대한 스케줄이 없을뿐 더러 인원감축의 규모도 채권금융단이 생각하는 선에 훨씬 못미친다는 것이다.96년 12월 31일 현재 2백94억원의 적자를 기록,기아특수강에 이어 적자 규모가 많은 아시아자동차가 매각 대상에서 제외된 것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채권금융기관장들은 아시아자동차를 매각하지 않을 경우 그렇지 않아도 마음에 들지 않는 자구노력의 효과를 반감시키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채권금융기관장들이 김회장의 퇴진을 요구키로 한 이유가 강도높은 자구계획의 추진만을 겨냥한 것은 아니다.기아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김회장의 퇴진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은행단은 항간에 나돌고 있는 김회장의 도덕적 문제,나눠먹기식 하청기업 선정,경영정상화를 방해하는 얼키고 설킨 조직내부 문제를 해결해야만 기아의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믿고 있다.그같은 정상화의 첫 단추는 김회장의 퇴진이라는 주장이다.<오승호 기자>
◎“퇴진만이 능사가 아니다”/아시아자 매각요구에도 반발/경영권 포기각서 아직 이르다
채권은행단이 22일 제기한 김선홍 회장을 비롯한 기아그룹 경영진의 퇴진과 아시아자동차 매각 등의 요구에 대해 기아그룹측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채권단은 기아그룹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기아측에 제시한 자구책이 미흡하다고 보고 회장 인책론과 주식 포기 등 보다 강도높은 대책을 요구했지만 기아는 대부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회장의 퇴진요구에 대해 기아측은 책임자가 퇴진한다고 해서 경영이 당장에 정상화될 수는 없다고 주장한다.경영악화의 책임이 김회장을 비롯한 최고경영진에 있다하더라도 정상궤도에 복귀시키는 것이 우선이지 퇴진이 선행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경영악화를 초래한 당사자가 경영을 정상화시킬 책임이 있다는 논리이다.정상화될 때까지 그룹을 이끌고 그뒤 물러나는 것이 순리라는 설명이다.김회장 본인도 이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고 그룹 관계자는 밝혔다.일반 직원들 사이에서도 김회장의 책임이나 도덕성을 논하기 전에 그룹 정상화가 우선돼야한다는 인식이 강하다.김회장의 인책퇴진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생각이다.김회장이 물러난다면 그룹이 구심점을 잃고 크게 흔들릴 것이라고 걱정하는 직원들도 있다.
아시아자동차 매각문제는 기아측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제이다.가장 큰 이유는 기아와 아시아는 생산과 판매에 있어서 서로 교류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분리할 수 없다고 매각요구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현재 기아자동차는 아시아자동차에 중대형트럭과 프라이드 승용차를 위탁 생산하고 있고 15인승 중형버스 등의 엔진을 공급하고 있다.2∼5t급의 상용차도 기아가 아시아에 주문자생산방식으로 생산을 위탁하고 있다.기아의 아벨라와 프라이드는 아시아자동차판매를 통해서도 판매된다.부품도 두 자동차회사가 공유하는 부분이 많다.이와 같이 두 자동차회사는 두개의 법인으로 돼 있지만 하나의 회사와 마찬가지라고 그룹측은 말한다.하나의 몸을 어떻게 분리할 수 있겠느냐는 주장이다.임직원으 더 감축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거부하고 있다.다만 재검토는 할 수 있다는 태도다.자구안대로 1단계 감원조치를 한뒤 2차 감원을 검토하기로 했다.경영권 포기각서에 대해서도 아직 시기가 이르다고 기아측은 말했다.<손성진 기자>
1997-07-2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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