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현대의 정원의 역사·미학 고찰
고대 정원에서부터 현대의 절충주의적 정원에 이르기까지 정원의 역사와 미학을 고찰.낙원을 건설하려는 인간의 욕망은 인류 최초의 정원 에덴동산을 이상으로 하는 다양한 양식의 정원을 낳았다.이러한 정원예술은 그것을 배태한 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대 그리스의 정원이 「신성한 숲」이라는 목가적 개념을 토대로 했다면,로마의 정원은 풍경속에 정원과 빌라를 통합시킨 것이 특징이다.또 수도원을 통해 보존·관리된 중세의 정원은 울타리가 쳐졌으며 로마양식에 비해 한결 단순하고 축소된 모습으로 발전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서는 고대의 미와 이상을 중시하는 인문주의자들에 의해 빌라의 중요성이 강조됐다.한편 17세기 프랑스는 자연경관을 균형잡히고 통제된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인식,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목표로 한 형식적인 정원양식을 창출했다.프랑스식 정원의 인위성을 공격하면서 등장한 것이 영국의 풍경화적 정원.이것은 고대의 목가적인 시골생활과 고전적인 신화로의회귀를 추구했다.19세기에는 이같은 두 흐름이 절충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대중공원이 보편화됐다.풍부한 삽화가 정원미학의 진수를 엿보게 한다.시공사.변지현 옮김,6천원.
고대 정원에서부터 현대의 절충주의적 정원에 이르기까지 정원의 역사와 미학을 고찰.낙원을 건설하려는 인간의 욕망은 인류 최초의 정원 에덴동산을 이상으로 하는 다양한 양식의 정원을 낳았다.이러한 정원예술은 그것을 배태한 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대 그리스의 정원이 「신성한 숲」이라는 목가적 개념을 토대로 했다면,로마의 정원은 풍경속에 정원과 빌라를 통합시킨 것이 특징이다.또 수도원을 통해 보존·관리된 중세의 정원은 울타리가 쳐졌으며 로마양식에 비해 한결 단순하고 축소된 모습으로 발전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서는 고대의 미와 이상을 중시하는 인문주의자들에 의해 빌라의 중요성이 강조됐다.한편 17세기 프랑스는 자연경관을 균형잡히고 통제된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인식,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목표로 한 형식적인 정원양식을 창출했다.프랑스식 정원의 인위성을 공격하면서 등장한 것이 영국의 풍경화적 정원.이것은 고대의 목가적인 시골생활과 고전적인 신화로의회귀를 추구했다.19세기에는 이같은 두 흐름이 절충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대중공원이 보편화됐다.풍부한 삽화가 정원미학의 진수를 엿보게 한다.시공사.변지현 옮김,6천원.
1997-06-24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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