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무거우면 빨간모자를 찾아라/매장내 상대방 호출땐 삐삐콜로/임원에 전화로 불만상담 「그린폰」/주차대행·차량점검 척척 서비스
매출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백화점이 고객을 끌기 위한 갖가지 서비스경쟁을 벌이고 있다.가격파괴형 할인점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급화와 서비스강화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백화점고객의 입장에서는 쇼핑이 훨씬 편해졌으며 소비자의 권리를 제대로 행사할 수 있는 이득을 얻는 셈이다.
불편이 생길 때 영업부서에 직접 전화를 해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는 고객으로선 가장 긴요한 것이다.그레이스백화점의 고객불만상담전화인 「그린폰」은 임원과 직접 통화해 불만을 얘기할 수 있다.영업정보안내는 물론이고 영업매장과 연결해 수선의뢰를 하거나 분실신고도 할 수 있고 시내통화도 가능하다.그랜드백화점의 「핫라인」과 신세계의 1472(일사천리) 전화도 이와 같은 서비스다.미도파·아크리스에도 있다.
고객의 불편이 가장 큰 것은 주차인 점을 고려해 백화점은 정성을 쏟고 있다.
미도파의무료주차대행서비스도 비슷한 것.아크리스백화점은 주차는 물론 목요일에는 차량점검서비스까지 해주고 있다.
무거운 쇼핑짐을 날라주는 서비스도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신세계백화점에서는 빨간 모자를 쓴 서비스맨이 주차장이나 정류장까지 무거운 짐을 날라준다.현대백화점도 전담직원을 배치해 주차장이나 지하철역까지 짐을 배달해준다.미도파백화점에도 짐을 들어주는 「포터」가 대기하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권장하기 위해 경방필은 버스토큰을,롯데·현대 등은 지하철표를 나눠주고 있다.신세계·현대백화점 등은 상품의 유통기한이 경과하거나 가격표시가 잘못된 상품,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을 신고하면 2만원을 보상해주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정해진 시간에 수선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2만원을 보상해주는 서비스도 비슷한 종류(미도파·애경).
이밖에 매장안에서 상대방을 호출하고 통화할 수 있는 「삐삐콜」(미도파·현대),유아휴게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백화점도 많다.<손성진 기자>
매출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백화점이 고객을 끌기 위한 갖가지 서비스경쟁을 벌이고 있다.가격파괴형 할인점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급화와 서비스강화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백화점고객의 입장에서는 쇼핑이 훨씬 편해졌으며 소비자의 권리를 제대로 행사할 수 있는 이득을 얻는 셈이다.
불편이 생길 때 영업부서에 직접 전화를 해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는 고객으로선 가장 긴요한 것이다.그레이스백화점의 고객불만상담전화인 「그린폰」은 임원과 직접 통화해 불만을 얘기할 수 있다.영업정보안내는 물론이고 영업매장과 연결해 수선의뢰를 하거나 분실신고도 할 수 있고 시내통화도 가능하다.그랜드백화점의 「핫라인」과 신세계의 1472(일사천리) 전화도 이와 같은 서비스다.미도파·아크리스에도 있다.
고객의 불편이 가장 큰 것은 주차인 점을 고려해 백화점은 정성을 쏟고 있다.
미도파의무료주차대행서비스도 비슷한 것.아크리스백화점은 주차는 물론 목요일에는 차량점검서비스까지 해주고 있다.
무거운 쇼핑짐을 날라주는 서비스도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신세계백화점에서는 빨간 모자를 쓴 서비스맨이 주차장이나 정류장까지 무거운 짐을 날라준다.현대백화점도 전담직원을 배치해 주차장이나 지하철역까지 짐을 배달해준다.미도파백화점에도 짐을 들어주는 「포터」가 대기하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권장하기 위해 경방필은 버스토큰을,롯데·현대 등은 지하철표를 나눠주고 있다.신세계·현대백화점 등은 상품의 유통기한이 경과하거나 가격표시가 잘못된 상품,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을 신고하면 2만원을 보상해주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정해진 시간에 수선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2만원을 보상해주는 서비스도 비슷한 종류(미도파·애경).
이밖에 매장안에서 상대방을 호출하고 통화할 수 있는 「삐삐콜」(미도파·현대),유아휴게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백화점도 많다.<손성진 기자>
1997-01-15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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