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에 GPS 도입/빈차 운행률 5%P 줄여/야지마사 성공기

택시업에 GPS 도입/빈차 운행률 5%P 줄여/야지마사 성공기

강석진 기자 기자
입력 1996-12-23 00:00
수정 1996-12-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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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50% 상승과 맞먹어/모니터로 배차… 승차율 최대

『네.야지마택시입니다.○○번지 앞이면 2분 뒤에 도착하게 됩니다』

도쿄에서 북쪽으로 특급열차로 1시간30분정도 떨어진 군마현 오타시의 야지마택시 배차계.지방도시는 택시영업이 「콜 택시」제다.거품불황으로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일본의 지방택시업계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야지마택시도 카 네비게이션(항공기의 자동항법장치를 승용차에 적용한 기술)을 이용한 GPS를 도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야지마는 지난 93년 11월 54대의 택시에 GPS를 도입했다.

도입결정에 대해 야지마 마사히로(시도정홍) 사장은 『택시업은 빈차운행률을 얼마나 낮추는가가 열쇠다.매출액 50%를 올리는 것과 빈차운행률을 5% 낮추는 것이 이익면에서 비슷한 결과를 낳는다』면서 『매출액 50%를 올리는 것이 쉬운 일인가.빈차운행률을 줄이는 것이 쉽다.그 때문에 GPS를 도입했다』고 말한다.

야지마의 GPS시스템은 택시의 발신기로부터 위치와 「운행중,요금정산중,휴게중,빈차운행중,영접하러 가는 중」 등의 정보가 미국 군사위성을 통해 회사 모니터에 표시된다.모니터에는 택시들이 어느 곳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가 컬러로 나타난다.또 각 택시에는 자사소속 택시들이 어디에 몇대 있는지가 표시된다.회사는 손님에게 가장 빨리 도착할 수 있는 택시를 배차한다.기다릴 시간도 비교적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고 배차시간도 빨라진다.또 택시들도 자사소속 택시가 몰려 있지 않은 곳으로 스스로 이동해 승차율을 높인다.운전수들의 봉급은 업적급제이다.배차계 인원은 4명에서 1명으로 줄었다.



야지마 사장은 GPS의 도입에 따른 배차효율화로 빈차운행률이 종전 48% 수준에서 40∼43%로 떨어졌다고 한다.도입비용은 3천만엔 남짓.가볍지 않은 부담이지만 야지마 사장은 경영효율화가 가져오는 결과에 만족해하고 있다.<도쿄=강석진 특파원>
1996-12-23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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