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까지 일반교와 다른 별도학제 마련
학교수업을 받기 어려운 중증장애아를 위해 재택수업이 실시되고 일반 학교의 학제와는 다른 별도의 학제가 마련되는 등 오는 2001년까지 모든 장애아들이 정규교육의 혜택을 받게 된다.〈관련기사 21면〉
또 내년부터 방송통신대의 입학을 원하는 장애인 모두에게 입학이 허용되고,장애인 직업능력개발 전담부서가 설치돼 장애인들의 직업교육이 강화된다.
장애아들을 가르치는 특수교사는 장기적으로 초·중등교사 자격 구분 없이 대학원 수준에서 양성된다.
교육부는 2일 이같은 내용의 「특수교육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2001년까지 특수학교 신설과 교사양성,교육여건 개선 등에 모두 7천여억원(지방비 포함)을 투입키로 했다.
학교를 다닐 수 없을 정도의 장애아들에게는 교사들이 순회 및 원격교육방식으로 재택수업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순회교사 1천명을 내년부터 2001년까지 단계적으로 양성키로 했다.
또 2001년까지 특수학교 20개교를 신설하는 등 학교 및 특수학급수를 크게 늘리고 일반학교에 재학중인 장애아를 위해 5천400여명의 특수교사를 배치,별도의 특수교육을 하는 「학습도움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장애 유아교육의 경우 98년에 국·공립 유치원 10개를 설립,시범 운영하고 2001년까지 109개 특수학교에 450학급의 유치부 과정을 설치키로 했다.<한종태 기자>
학교수업을 받기 어려운 중증장애아를 위해 재택수업이 실시되고 일반 학교의 학제와는 다른 별도의 학제가 마련되는 등 오는 2001년까지 모든 장애아들이 정규교육의 혜택을 받게 된다.〈관련기사 21면〉
또 내년부터 방송통신대의 입학을 원하는 장애인 모두에게 입학이 허용되고,장애인 직업능력개발 전담부서가 설치돼 장애인들의 직업교육이 강화된다.
장애아들을 가르치는 특수교사는 장기적으로 초·중등교사 자격 구분 없이 대학원 수준에서 양성된다.
교육부는 2일 이같은 내용의 「특수교육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2001년까지 특수학교 신설과 교사양성,교육여건 개선 등에 모두 7천여억원(지방비 포함)을 투입키로 했다.
학교를 다닐 수 없을 정도의 장애아들에게는 교사들이 순회 및 원격교육방식으로 재택수업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순회교사 1천명을 내년부터 2001년까지 단계적으로 양성키로 했다.
또 2001년까지 특수학교 20개교를 신설하는 등 학교 및 특수학급수를 크게 늘리고 일반학교에 재학중인 장애아를 위해 5천400여명의 특수교사를 배치,별도의 특수교육을 하는 「학습도움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장애 유아교육의 경우 98년에 국·공립 유치원 10개를 설립,시범 운영하고 2001년까지 109개 특수학교에 450학급의 유치부 과정을 설치키로 했다.<한종태 기자>
1996-12-0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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