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월내 사업서 제출”… 논란 예상
정부는 현대가 추진중인 제철소건립을 허용하지 않는 쪽으로 방침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현대는 이달중 사업계획서를 제출키로 하는 등 제출소건립을 그룹의 숙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다 삼성의 승용차사업진출과의 형평성문제 등으로 적지 않은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환균 재정경제원차관은 1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대가 제철소를 세울 경우 국내 철강공급이 과잉상태를 빚게 되는 것은 물론 경제력집중 등 산업정책측면에서의 부작용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차관은 『현재 통상산업부에서 이에 대한 정밀검토작업을 펴는 중』이라며 『그 결과 이같이 결론날 경우 정부는 현대에 대해 제철소를 건립하지 말도록 적극 권고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사업에의 진입제한완화 등과 같은 요인을 들며 현대의 제철소건립을 막을 뚜렷한 명분이 없지 않으냐는 입장을 취해온 종전의 재경원 정책방향과는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차관은 이어 『재벌들이 꼬리를 잘라내지않고 각종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산업정책측면에서 문제가 많다』며 『기업이 업종전문화를 이룰때 국가전체의 이익에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재경원과 통산부 등 관련부처 협의를 거쳐 빠르면 다음주중 현대제철소 건립과 관련한 최종 입장을 확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앞서 한승수 부총리도 지난 11일 한 사석에서 『현대가 제철소를 건립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었다.
그러나 현대그룹은 이미 제철업진출과 관련한 사업계획서작성 등 모든 준비를 완료해놓고 예정대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현대그룹의 한 간부는 정부당국의 제철업 불허발언에 대해 『아직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당국자의 그런 입장표명에 대해 뭐라고 할 말이 없다』고 언급을 회피했다.<오승호·손성진 기자>
정부는 현대가 추진중인 제철소건립을 허용하지 않는 쪽으로 방침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현대는 이달중 사업계획서를 제출키로 하는 등 제출소건립을 그룹의 숙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다 삼성의 승용차사업진출과의 형평성문제 등으로 적지 않은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환균 재정경제원차관은 1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대가 제철소를 세울 경우 국내 철강공급이 과잉상태를 빚게 되는 것은 물론 경제력집중 등 산업정책측면에서의 부작용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차관은 『현재 통상산업부에서 이에 대한 정밀검토작업을 펴는 중』이라며 『그 결과 이같이 결론날 경우 정부는 현대에 대해 제철소를 건립하지 말도록 적극 권고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사업에의 진입제한완화 등과 같은 요인을 들며 현대의 제철소건립을 막을 뚜렷한 명분이 없지 않으냐는 입장을 취해온 종전의 재경원 정책방향과는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차관은 이어 『재벌들이 꼬리를 잘라내지않고 각종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산업정책측면에서 문제가 많다』며 『기업이 업종전문화를 이룰때 국가전체의 이익에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재경원과 통산부 등 관련부처 협의를 거쳐 빠르면 다음주중 현대제철소 건립과 관련한 최종 입장을 확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앞서 한승수 부총리도 지난 11일 한 사석에서 『현대가 제철소를 건립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었다.
그러나 현대그룹은 이미 제철업진출과 관련한 사업계획서작성 등 모든 준비를 완료해놓고 예정대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현대그룹의 한 간부는 정부당국의 제철업 불허발언에 대해 『아직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당국자의 그런 입장표명에 대해 뭐라고 할 말이 없다』고 언급을 회피했다.<오승호·손성진 기자>
1996-11-1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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