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파피」세대/유럽 최대 소비계층

50대 이상 「파피」세대/유럽 최대 소비계층

박정현 기자 기자
입력 1996-09-03 00:00
수정 1996-09-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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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출산율·안정된 사회보장제 힘입어/소비패턴 들쭉날쭉… 기업 마케팅 골머리

50대 이상의 파피(Pappy)세대가 유럽 최대의 소비구매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이른바 파피붐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파피세대는 지난 40년대 전후 베이비붐 세대들이 자라나 안정된 가정을 이룬 50대 부모세대가 된 것을 의미한다.이들 세대는 전세계적인 현상이지만 유난히 낮은 출산율과 각종 사회보장제도 탓에 유럽에서는 최대의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지난 30년간 50세 이하의 구매력은 3배 정도 증가한데 비해 50세 이상의 구매력은 5배 이상 늘어난데서도 노인층의 구매력은 잘 나타난다.프랑스 국영 르노자동차의 경우 고급승용차 수요자의 80%가 50세 이상의 파피세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소형차의 대부분은 50세 이하의 청장년층에서 소비됐다.프랑스의 파피세대는 이미 1천7백만명을 넘어섰으며 2005년에는 2천만명을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꾸준한 인구의 노령화 추세를 감안하면 2020년대에는 프랑스인구 두명 가운데 한명은 50대 이상의 노인층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즉 전체 시장의 절반을 노인층이 형성하리라는 전망이다.



유럽의 기업들은 아직 파피붐세대들에 대한 전략마련에 부심하고 있지만 뾰족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파피들의 소비패턴이 일정하게 나타나지 않는 탓이다.<파리=박정현 특파원>
1996-09-0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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