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신규통신 서비스 내용

주요 신규통신 서비스 내용

입력 1996-06-11 00:00
수정 1996-06-1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개인휴대통신­잡음없고 장소제약 안받는 이동전화/주파수공용통신­하나의 주파수로 여러사람 동시통화/무선데이터통신­휴대용컴퓨터로 데이터 등 주고받아/발신전용휴대전화­무선호출기와 같이쓰면 착발신 가능

10일 신규 통신사업자가 확정됨으로써 오는 98년 4개분야의 새로운 무선통신서비스가 선보인다.새롭게 등장하는 서비스들의 특성과 전망을 알아본다.

◆개인휴대통신(PCS)=언제 어디에서나 누구와도 통화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전화.디지털방식이어서 혼선·잡음이 없다.서비스 요금 및 단말기 가격이 기존 이동전화의 50%에 불과해 오는 2000년쯤 기존 휴대전화를 완전 대체할 전망이다.

PCS는 차량전용으로 설계된 셀룰러폰과 달리 보행자 위주의 통신수단이다.따라서 통화하면서 움직이는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전력소모량이 적고 배터리 사용기간이 늘어나며 단말기는 소형화(담뱃갑 크기)·경량화(1백g)할 수 있다.또 기존 휴대전화가 8백∼9백MHz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1.8G㎐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통화용량 및 품질이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처음에는 이용 형태가 기존의 이동전화와 크게 다르지 않을 전망이다.그러나 2000년 이후에는 미래형 멀티미디어이동통신인 플림스와 결합되면서 국내외를 막론하고 육·해·공 어디에서나 음성은 물론 영상·그래픽·데이터까지 주고 받을 수 있는 멀티미디어통신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PCS시장 규모를 서비스 첫 해인 오는 98년 2천억원,2000년 1조6천억원,2005년 10조원으로 추정한다.가입자는 2000년 2백70만명,2005년 1천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파수공용통신(TRS)=하나의 주파수를 한 사람이 사용하는 이동전화와 달리 하나의 주파수를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하는 이동통신 서비스.무전기나 워키토키의 성능을 크게 개선한 것으로 주로 기업체나 단체들이 이용한다.

일반전화와 접속 및 데이터전송도 가능해 무선PC와 팩시밀리통신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또 무선통신에 비해 통화품질이 훨씬 깨끗하고 요금이 이동전화의 3분의 1에 불과해 차세대 이동통신의 주력서비스로 부상할 전망이다.

반경 50㎞ 이내에서 하나의 주파수를 최다 2백명이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다.보안성도 뛰어나다.

예를 들어 본사에서 화물을 운송하고 있는 특정 트럭의 위치를 파악,운전자에게 긴급 업무지시를 할 수 있으며 운행 차량 전체와 동시 통화도 할수있다.

◆무선데이터통신=보행중 또는 차량 이동중에 휴대용컴퓨터등의 단말기로 각종 데이터나 팩시밀리를 주고 받게 해주는 서비스.응용범위가 무척 넓어 서비스 초기 부터 전자우편·무선팩스·신용카드 조회 및 결재·택배서비스·증권거래서비스·차량위치정보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들어 외근사원이 전화선이 없는 곳에서 휴대용PC로 고객정보를 검색하고 수금 상황을 보고할 수 있다.

◆발신전용휴대전화(CT­2)=전화를 걸수만 있지 받을 수는 없는 이동전화.무선호출기와 함께 사용하면 착발신에 불편이 없다.단말기 가격은 20만원대,통화요금은 유선전화료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PCS가 상용화되기 전까지 틈새시장을 노린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박건승 기자〉
1996-06-11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