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미래산업 집중투자/박정구 회장 취임

금호/미래산업 집중투자/박정구 회장 취임

입력 1996-04-07 00:00
수정 1996-04-0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05년 10대기업 목표/박성용씨 명예회장 추대

금호그룹은 6일 그룹 본사 9층 대강당에서 창업 50주년 기념식을 갖고 박정구 그룹부회장을 그룹회장으로 선임하는 한편 박성용 그룹회장을 그룹명예회장으로 추대했다.

박신임회장은 창업주인 고 박인천 선대 회장의 차남으로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금호에 입사,90년부터 그룹 부회장직을 맡아왔다.

박회장은 취임사에서 『경영혁신과 문화의 발전적 변화를 추구하는 「비전경영」을 경영이념으로 삼아 사업구조를 고도화,정보통신 및 생명과학 등 미래산업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경영포부를 밝혔다.

특히 『21세기에는 경쟁력을 갖춘 사업군을 보유한 기업만이 살아남게 될 것』이라며『사업구조를 고부가가치사업군으로 바꾸고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회장은 이와함께 『그룹의 매출액은 현재의 4조원에서 2005년까지 40조원으로 끌어올려 국내 10대 기업군에 들어가고 2010년까지 75조원으로 늘려 5대 그룹에 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금융 등기반사업군과 ▲관광·항공 등 경험창조사업군 ▲신소재·타이어 등 물질창조사업군 ▲환경·우주·해양 등 공간창조사업군 등 4대 사업군별 경영체제를 강화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21세기 중반에는 그룹 총매출액의 75%를 해외부문에서 달성,세계경쟁시대에 대비한 완벽한 글로벌경영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성용 명예회장은 한·중우호협회 회장 자격으로 활동하면서 금호문화재단과 죽호학원을 맡아 교육·문화·예술활동에 전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뷰/개인휴대 위성통신사업도 추진/박정구 금호 신임회장/“「중위도 위성프로젝트」에 참여 미래지향적 비전경영 펼칠것”

다음은 신임 박회장과 일문일답.

―회장직 승계는 언제,어떻게 결정됐나.

▲전임회장께서 이미 7년전부터 여러차례 퇴임의사를 밝히셨다.전임회장께서 신경써왔던 아시아나항공이 정상궤도에 오름에 따라 그룹창립 50주년을 맞아 자연스럽게 이·취임을 준비하게 된 것이다.

―정보통신사업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했는데.

▲일반적 의미의 개인휴대통신(PCS)개념을 떠나 개인휴대위성통신(PCSS)사업도 추진해오고 있다.미국 TRW사의 중위도위성을 통한 통신위성체계인 「오딧세이 프로젝트」에도 참여키로 결정했다.이 시스템을 이용 아시아지역의 통신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금호의 PCS 사업권 획득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지난 89년부터 준비를 착실히 해왔다.94년 7월에 (주)금호텔레콤을 설립했고 95년 4월에는 금호정보통신연구소를 만들었다.지난 3일 금호―효성 컨소시엄 구성을 마쳤고 여기에 대우그룹이 5% 지분참여를 결정,충분한 역량을 갖췄기 때문에 사업권 획득은 당연하다고 본다.

―새 경영이념으로 내세운 「비전경영」은 무엇인가.

▲미래지향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성장 잠재력이 큰 곳에 그룹의 모든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경영이다.현재가 어렵다고 단기적인 현안에 매달려 앞을 못보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전임회장을 비롯 형제들간의 우애가 돈독하다고 들었다.

▲선친께선 늘 효와 정,우애를 강조하셨다.그리고 우리 4형제는 개인욕심을 내지 않는다.모든 사안을 서로 의논해 결정한다.앞으로 3대까지는 이런 분위기가 지속될 것이다.〈김병헌 기자〉
1996-04-07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