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하면 사람들은 짜증부터 낸다.TV를 볼 때 광고가 나오면 리모트 컨트롤러로 여기 저기 다른 채널로 돌리는 건 아주 흔한 일이다.유명한 스타를 쓴다거나 유머 혹은 시청각적 스캔들을 이용하는 것은 이렇게 광고에 관심이 없는 소비자를 잡아 끌기 위한 도구라고 볼 수 있다.신문,잡지의 경우에도 광고가 홀대받기는 마찬가지이다.독자들은 기사에만 관심이 있지 광고를 보는 것은 대개 주마간산격이다.더 강렬한 색채,더 튀는 그림,그리고 더 큰 글자체를 쓰는 것이나 신문에선 전면광고,잡지에선 두 페이지 또는 그 이상의 시리즈 광고를 펼치는 등 광고가 대형화하는 추세 또한 독자의 시선을 끌기 위한 수단이다.
그렇다면 광고는 시청자나 독자를 귀찮게만 만드는 불필요한 존재가 아닌가? 만약 광고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것인가를 생각해보면 대답은 자명해질 것같다.
광고가 없다면 지금 40페이지가 넘는 하루의 신문은 부피가 절반으로 줄지도 모르지만 광고수입이 없어지므로 독자들은 한달 구독료를 아마도 2만원 아니 그 이상 내야 할 것이고 잡지도 두께는 줄어서 좋을지 모르지만 구독료는 몇배가 뛸 것이다.
광고가 없다면 시청료 수입으로 운영되는 공영TV 한두개를 빼고는 TV가 다 없어질 것이고 현재 27개에 이르는 케이블TV는 아마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다.라디오도 공영을 빼고는 다 없어질 것이다.지구상에서 몇개 안남은 사회주의 국가의 매체현황을 생각해보면 짐작이 간다.큰 스포츠 이벤트도 광고수입 없이 관람료 수입으로만 운영이 곤란하므로 그 숫자가 점차 줄어들게 될 것이고 우리가 유치하고 싶어하는 꿈의 월드컵 축구도 사라질지 모른다.
대량 생산된 제품을 대중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알림으로써 대량 소비를 가능하게 하고,거기서 나온 이익을 재투자해서 끊임없이 질적으로 우수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하므로 광고가 필요하다는 고전적인 경제적 이론을 떠나서도 광고는 귀찮지만 그래서 필요하다.
그렇다면 광고는 시청자나 독자를 귀찮게만 만드는 불필요한 존재가 아닌가? 만약 광고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것인가를 생각해보면 대답은 자명해질 것같다.
광고가 없다면 지금 40페이지가 넘는 하루의 신문은 부피가 절반으로 줄지도 모르지만 광고수입이 없어지므로 독자들은 한달 구독료를 아마도 2만원 아니 그 이상 내야 할 것이고 잡지도 두께는 줄어서 좋을지 모르지만 구독료는 몇배가 뛸 것이다.
광고가 없다면 시청료 수입으로 운영되는 공영TV 한두개를 빼고는 TV가 다 없어질 것이고 현재 27개에 이르는 케이블TV는 아마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다.라디오도 공영을 빼고는 다 없어질 것이다.지구상에서 몇개 안남은 사회주의 국가의 매체현황을 생각해보면 짐작이 간다.큰 스포츠 이벤트도 광고수입 없이 관람료 수입으로만 운영이 곤란하므로 그 숫자가 점차 줄어들게 될 것이고 우리가 유치하고 싶어하는 꿈의 월드컵 축구도 사라질지 모른다.
대량 생산된 제품을 대중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알림으로써 대량 소비를 가능하게 하고,거기서 나온 이익을 재투자해서 끊임없이 질적으로 우수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하므로 광고가 필요하다는 고전적인 경제적 이론을 떠나서도 광고는 귀찮지만 그래서 필요하다.
1996-02-12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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