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세계와 10대 집단히스테리증세 진단

음악세계와 10대 집단히스테리증세 진단

김재순 기자 기자
입력 1996-01-27 00:00
수정 1996-01-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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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지… 사회성 짙은 메시지 춤·노래로 표현/램·록·리듬 앤 블루스서 재즈·힙합까지 구사/「교실 이데아」·「컴백홈」등 청소년 내면갈등 노래/기성세대와 대화단절 스타에의 열광으로 해소

「서태지와 아이들」의 전격적인 해체선언은 10대 청소년팬들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에게도 충격을 안겨주었다.「서태지와…」를 잃은 10대 청소년들의 집단 히스테리에 가까운 반응을 바라보며 그들의 부모들은 『도대체 「서태지와…」가 무엇이길래』하는 당혹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사회문제화된 서태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그들의 음악세계를 들여다보아야 할것 같다.

「서태지와…」는 4집까지 앨범을 내는 동안 남다른 음악성으로 매번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해왔다.

92년 발표한 1집의 「난 알아요」와 이듬해 내놓은 2집의 「하여가」는 랩가사에 록을 연주곡으로 사용,당시 대중음악계에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 주었다.특히 2집앨범부터는 장르구분을 어렵게 할 정도로 독창적인 음악적 시도가 두드러지기 시작했다.전통악기인 날라리(태평소)를 사용하는가 하면 리듬 앤 블루스,재즈등을 뒤섞어 댄스그룹이 군웅할거하던 국내 대중음악계 판도를 뒤바꾸며 장르가 허용하는 최고수준까지 자신의 음악영역을 넓혀갔다.

3집앨범부터 서태지는 통일·교육문제 등 사회현실에 대한 발언권을 높여가기 시작한다.노래와 춤을 단순히 반복하던 과거 댄스그룹들의 차원을 벗어나 기성세대가 보기에는 거칠고 과격해 보일수도 있는 가사와 리듬을 바탕으로한 사회성 짙은 메시지를 춤으로 표현했다.힙합으로 분류되는 3집의 「발해를 꿈꾸며」「교실 이데아」는 가요계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큰 파문을 일으켰다.

정신적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던 청소년들의 내면적 갈등을 과감하게 가사속에 수용하려는 서태지의 음악적 편력은 4집앨범에도 이어진다.청소년 가출·염세적 배금주의가 주조를 이루는 4집 「컴백홈」은 가출했던 청소년들을 집으로 불러들이는 사회적 반향까지 낳아 「서태지와…」는 바야흐로 청소년 문화와 고민해결의 대변자로까지 떠오르게 된다.

「서태지와…」가 열광적인 인기를 유지해온 배경에는 또한 흥행사적 기질을 바탕으로 한 철저한 이미지 및 자기관리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인기유지를 위한 전략이라는 일부의 시각도 있으나 그들은 2∼3개월 활동하다 8∼9개월 정도의 휴지기를 가진뒤 새 앨범을 내놓음으로써 팬들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방식을 고집해왔다.

또 인기인에게 흔히 따를수 있는 악성루머가 존재할 틈도 주지않았다.

『서태지를 알면 문화가 보인다』는 말에서 보듯 「서태지와…」는 청소년과 기성세대간 대화단절의 시대에 등장한 하나의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기성세대는 90년대 대중문화가 「서태지와…」라는 스펙트럼을 통해 반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했으며 10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에도 새삼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

이같은 「서태지 신드롬」에 대해 문화평론가 정윤수씨는 『「서태지와…」는 원했든 원치않았건 간에 특유의 음악성과 사회현실 접근방식이 청소년층에 크게 어필함으로써 이 시대 독특한 「문화적 화두」가 된 것이 사실』이라면서 『음악에 있어서도 다양한 가능성과 가치가 인정돼야만 이번과 같은 사회적 파장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김재순기자>
1996-01-27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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