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변단체 3곳 예산지원”/새마을협·자유총련·바살협 대상/민자

“관변단체 3곳 예산지원”/새마을협·자유총련·바살협 대상/민자

입력 1995-08-31 00:00
수정 1995-08-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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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당은 30일 정부가 내년도 예산에 새마을운동중앙협의회와 자유총연맹이 해외연수비 명목으로 각각 요청한 20억원과 21억원을 전액 삭감한 것과 관련,이를 예산에 반영토록 요청하는 한편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에 대해서도 같은 수준으로 지원해 주기로 했다.

김종호정책위의장은 이날 당무회의에서 『새마을운동중앙협의회 등 건전한 민간운동단체에 대해서는 예산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지원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폭넓게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윤영희 서울시의원, ‘전국 최초’ 픽시 자전거 안전 조례 서울시·교육청 상임위 동시 통과

최근 브레이크가 없는 이른바 ‘픽시 자전거’로 인한 청소년 사망 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서울시의회에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됐다. 국민의힘 윤영희 서울시의원(비례)이 대표발의한 ‘서울시 제동장치 없는 픽시 자전거 이용안전 증진에 관한 조례안’과 ‘서울시교육청 각급학교 학생 교통안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인 교통위원회와 교육위원회를 동시에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 통과는 픽시 자전거의 위험성으로부터 시민과 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지자체와 교육청의 역할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전국 최초의 통합 입법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픽시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에 비해 제동거리가 최대 13.5배 길어 사고 위험이 매우 높은 구조다. 실제로 최근 서울의 한 내리막길에서 제동장치가 없는 픽시 자전거를 타던 중학생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통계적으로도 2024년 서울시 자전거 사고 사망자는 전년 대비 83.3% 급증했으며, 특히 20세 이하 청소년 자전거 사고 건수는 50% 이상 증가해 대책 마련의 시급성이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경찰청은 제동장치 없는 픽시 자전거를 ‘차’로 규정하고
thumbnail - 윤영희 서울시의원, ‘전국 최초’ 픽시 자전거 안전 조례 서울시·교육청 상임위 동시 통과

그러나 정부측은 이른바 「관변단체」에 대한 예산지원 중단방침에 따라 요청액을 예산에서 삭제했다는 이유를 내세워 난색을 표시하고 있고 야당측도 반발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박대출 기자>

1995-08-31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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