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풍」 왜 모래성처럼 폭삭했나(「삼풍」 참사/사고원인 분석)

「삼풍」 왜 모래성처럼 폭삭했나(「삼풍」 참사/사고원인 분석)

입력 1995-07-01 00:00
수정 1995-07-0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설계때 「역학계산」 잘못,하중 못견뎌/비용 줄이려 불량레미콘·철근 등 사용

건설전문가들은 삼풍백화점의 붕괴원인을 「설계 따로,시공 따로,관리 따로」인 총체적 부실공사로 보고 있다.설계시 이미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었고 시공과정에서 그 결함이 심화돼 언젠가는 무너질 수밖에 없는 부실건물이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삼풍백화점의 기본골격이 라멘구조로 건설됐는데도 5층 전체가 송두리째 무넌진 점에 주목한다.라멘구조는 기둥과 기둥을 철근으로 싼 두께 70∼80㎝의 보로 연결,웬만한 하중에도 거뜬히 견녀내는 공법이다.때문에 주로 대형건물에 많이 적용된다.

만약 부분적인 하자로 균열이 생긴다 하더라도 이번처럼 전체가 무너지는 경우는 드물며 건물이 일부 기울어질 정도다.따라서 전문가들은 처음 설계시 구조물의 강도와 역학관계 등 기초적인 계산을 잘못했던가 시공과정에서 불량자재를 사용했을 공산이 크다고 말한다.

중앙대 신현식 교수는 『라멘구조로 지어진 건물이 5층째 폭삭 무너졌다는 것은 설계와 시공모두가 잘못됐다는 뜻이다』라고 부실공사의 가능성을 지적한 뒤 『설계시 구조계산을 잘못해 건축물의 하중을 잘못 계산했거나 시공과정에서 비용을 줄이려고 시멘트 등 불량자재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20여년전 대구의 청구대학이 라멘구조로 건설되다 시공중 무너진 이유도 설계시 구조물에 대한 하중을 잘못 계산한데다 철근을 규정대로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면서 이번 사고는 설계에서 30∼40%,시공에서 50∼60%,관리에서 20∼30% 정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양대 이모교수(건축구조)는 사견임을 전제,내부구조의 「플랫슬래브」공법이 잘못됐음을 지적했다.그는 라멘구조로 건설된 삼풍백화점의 기본구조에도 문제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내부구조에 적용된 플랫슬래브의 부실공사가 참사의 주원인이라고 밝혔다.이 공법은 기둥과 기둥 사이에 두께 30㎝의 슬래브를 얹혀 내부바닥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라멘구조보다 공사비는 싸나 강도나 내구력은 떨어지는 약점이 있다.

이교수는 기둥과 연결되는 슬래브의 처리를 잘못하면기둥위에 얹힌 슬래브가 기둥부분만 빼고 송두리째 무너지는 이른바 「펀칭세어」라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강조했다.그는 무너진 삼풍백화점의 기둥위에 슬래브가 남아 있는 점을 강조하며 붕괴의 원인을 세가지로 꼽았다.

첫째 슬래브의 두께가 하중을 견디지 못할 정도로 얇을 경우,둘째 슬래브내의 철근이 규정에 못미쳐 내구력이 떨어질 경우,셋째 콘크리트 대신 강도나 내구력이 낮은 시멘트를 사용할 경우 등이다.실제 검·경의 조사결과 슬래브내의 철근은 규정의 절반수준인 13㎜로 드러났으며 슬래브에서는 콘크리트와 시멘트가 함께 발견돼 이교수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김선환 구조연구실 수석연구원은 『설계대로 건설됐다면 일부는 무너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기둥과 보 또는 슬래브를 잇는 부분에 철근빔을 보충하지 않은 점과 자재를 규정대로 사용하지 않은 게 붕괴의 원인 같다』고 밝혔다.건설교통부의 고위관계자는 『정확한 원인이 조사중이나 미관을 위해 기둥을 적게 세우고 철제빔으로 각층을 지탱하는 과정에서 구조물계산을 잘못한 것 같다』며 『백화점이 건설될 당시인 87∼89년에는 불량레미콘이 많이 사용되는 시기였다』고 말해 부실공사를 시인했다.<백문일 기자>
1995-07-01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