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독·일인 알뜰구매 철저/40개국 소비자 형태를 보면

불·독·일인 알뜰구매 철저/40개국 소비자 형태를 보면

입력 1995-06-11 00:00
수정 1995-06-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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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사우디인 화려한 사치품 선호

상품 구입시 인도인은 브랜드를 가장 선호하고,프랑스인은 가격에 민감하다.사우디 아라비아인은 아랍상인의 후예답게 흥정을 통해 물건 사기를 좋아한다.

10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컨설팅사인 미국의 로퍼 스타치사가 세계조사협회(IRA)와 공동으로 세계 40개국 4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소비자 행태분석」에서 이같이 밝혀졌다.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은 곳은 인도(34.6%),영국(28.7%),중국(27.9%),스페인(27%) 순으로 나타났다.

가격을 최우선 조건으로 삼는 곳은 프랑스(45.5%)와 독일(43.7%),일본(41%) 순으로 선진국 소비자들이 화려함보다 현실적인 구매성향을 보였다.

화려한 사치품을 좋아하는 국가로 인도(35.8%)와 사우디아라비아(34.4%) 등 빈부격차가 큰 나라로 부유층들이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미국은 16·6%만이 사치품 선호자로 조사돼,이 시장의 공략을 위해선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제품이 유리하다.



흥정을 통한 거래가 많은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40.3%)와 멕시코(35%)였다.우크라이나 등 구소련 지역은 광고에 무감각하지만 아시아 국가들은 제품광고를 통해 유익한 제품정보를 얻는다.<오일만 기자>
1995-06-1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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