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주·심양·하노이/한국 정용공단 연내 착공한다

연해주·심양·하노이/한국 정용공단 연내 착공한다

백문일 기자 기자
입력 1995-05-26 00:00
수정 1995-05-2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중 천진이어 해외진출 “새 교두보”/토개공­통관·세제업무 지원 인·멕시코에도 계획

한국토지개발공사가 최근 해외에서 한국 전용공단사업을 잇달아 추진,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토개공은 지난 93년 8월 중국의 천진에 공단을 착공한데 이어 올해에는 러시아 연해주,중국 심양,베트남 하노이 등 3곳의 한국 전용공단을 잇달아 조성키로 해 해외 직접투자의 총아로 떠올랐다.

토개공이 해외공단 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한 것은 제6공화국이 북방정책을 추진하던 89년 말.중국 및 옛소련과의 관계 개선을 희망하던 차에 대외개방을 표방하던 중국이 산둥성과 요령성 등에 공단개발을 요청했다.

92년 7월에는 북방경제정책심의회에서 천진공단의 사업을 확정,본격적인 개발사업이 시작됐다.

러시아의 공단개발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연해주 방문으로 활성화되기 시작,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호응 아래 지난 3월 자유경제지역 나홋카에 여의도 크기만한 공단을 조성키로 했다.

세번째인 중국 심양 공단은 경기도의 힘이 컸다.경기도와 자매결연을 맺은 요령성이 한국기업의 진출을 요청했고 경기도는 다시 토개공에 사업 참여를 부탁했다.심양 경제기술개발구 내에 12만9천평으로 비교적 작은 규모지만 중소기업만 유치키로 해 중소업체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하노이 공단은 지난 94년 8월 이영덕 전 국무총리의 베트남 방문 때 베트남 수상이 3개지역에 한국공단의 건설을 요청해 이뤄졌다.하노이는 이 중 북부지역의 공단으로 30만평 규모로 조성됐다.중부 다낭과 남부 호치민시에도 같은 규모의 공단을 건설키로 합의,동남아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김규남 서울시의회 의원(에너지전략특별위원장·송파1)은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와 연구기관 종사자 등 전국 40여 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기웅 팀장을 비롯한 소속 수상자들은 에너지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대외협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주) 박범신 실장 등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들은 각 에너지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각자 자리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국가 에너지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서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에너지 산업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분야”라며 “현장과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으로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유공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특별시장과 같이 100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장관급 대우를 받는 선출직 공직자로
thumbnail -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토개공의 오국환 사업총괄본부장은 『앞으로 인도나 멕시코 등으로 공단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단순히 공단을 조성,분양하는 데 그치지 않고 통관절차나 세제 등 행정 업무를 대행하는 사후관리에도 적극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백문일 기자>
1995-05-26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