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성년의 날/세종문화회관서 조선 전통의식 재현

오늘 성년의 날/세종문화회관서 조선 전통의식 재현

입력 1995-05-15 00:00
수정 1995-05-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남자는 관례,여자는 계례/“덕 지녀라”… “평생 명심” 다짐

『길한 달 좋은 날에 성년이 되었음을 축하하느니라.이제부터는 어린마음을 버리고 성인의 덕을 지녀라』『삼가 받들겠습니다』

제23회 성년의 날인 15일 하오 세종문화회관에서 조선시대 전통 성년의식이 재현된다.

우리나라 성년의식은 문헌상 삼한시대 마한에서 처음 시작된 것으로 전한다.당시에는 소년의 등에 줄을 꿰어 통나무를 끌면서 집을 짓는 형식으로 고행을 시키는 의식이었다.그 뒤 여러가지 성년 의식이 전해 내려오다가 조선시대에는 중류층 이상에서만 보편화되었으나 단발령으로 없어졌다.

조선시대의 성년례는 남자들이 하는 관례와 여자들이 하는 계례로 구분된다.관례는 15∼20세의 남자에게 관을 씌우고 옷을 입힌다.관례 후에는 자를 쓰고 결혼 및 관직에 오를 자격을 부여했다.

15세 이상 여자를 대상으로 하는 계례는 머리를 올려 비녀를 꽂고 성년의 복장을 입히는 형식.이로써 여자들은 혼인할 수 있는 자격이 생겼다.

이날 열리는 성년례중 관례의 주례는 성균관 유도회 사무총장인 이해문씨가,계례는 성균관 여성 유도회장인 안인직씨가 맡는다.

주례가 입장한 뒤 성년이 되는 사람이 들어오면 세차례에 걸려 축사를 하고 옷을 입혀주는 삼가례의식이 거행된다.이어 주례가 술을 내리는 초례의식를 거친다.

각 의식 때마다 주례가 축사와 함께 당부말을 하고,성인이 되는 사람은 화답을 한다.술을 따라 주는 초례 때에는 주례가 『술은 향기로우나 실수하기 쉽고 몸에 해로우니 삼가라』고 말하면 『일생 동안 명심하겠습니다』라고 응답한다.

성년의식은 성인 선언으로 끝난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시 주최로 열리는 이 날 행사에는 올해 만 20세로 성년이 되는 남녀 청소년 3백여명을 비롯,6백여명이 참석하고 각종 축하공연도 함께 펼쳐진다.또 맞벌이 부부와 지체아동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지광일군(24·신구전문대 2년)등 청소년을 위해 일해 온 16명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열린다.<조덕현 기자>
1995-05-15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