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불관계 강화 계기삼아야(사설)

한·불관계 강화 계기삼아야(사설)

입력 1995-05-09 00:00
수정 1995-05-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프랑스에 우파정권이 들어서게됐다.14년만이다.자크 시라크후보의 승리는 93년 총선에서 압승을 거둬 하원의 다수당이 된 우파정당 공화국연합(RPR)이 의회와 행정부를 완전히 장악했음을 의미한다.이번 선거는 프랑스 역사상 최초로 집권했던 사회당정권에 대한 역사적 평가란 점에서 관심을 모았는데 프랑스 국민들은 결국 우파를 선택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미테랑정권의 그동안 업적으로 보아 사회당정권을 버렸다기보다 14년 장기집권에 대한 염증에서 국민들이 「변화」를 택한 것으로 보고 있다.지난해말 미국 중간선거에서도 집권당인 민주당이 대패한데 이어 금년 들어서만도 일본과 영국의 지방선거에서 다수당이 모두 패배했다.

세계는 지금 변화를 바라고 있다.이번 프랑스 선거에서도 우파와 사회당이 제시한 정책에는 큰 차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국민들은 무엇인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각국의 정치권이 이러한 국민의 변화욕구를 얼마만큼 수용해 나갈 능력을 갖추느냐가 모든 나라 정치권의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한불 양국은 그동안에도 비교적 순탄한 관계를 유지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되리라고 믿는다.시라크 후보의 당선으로 우리가 관심을 갖고 있는 외규장각도서반환 문제가 더 어렵게 된게 아니냐는 우려를 표시하는 사람도 없지 않으나 그것은 약속을 했던 사람의 문제가 아니고 정부대 정부간의 신의에 관한 문제이므로 약속대로 이행되길 바라마지 않는다.

그밖에도 양국간에는 경제,기술,문화 등 제분야에서 폭넓은 협력의 여지가 얼마든지 있다.특히 원자력발전분야나 무기분야,프랑스가 발주받은 경부간 초고속열차 TGV의 기술이전 문제등에서도 협력이 발전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구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 확보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이 강동구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서울시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교부금은 노후 공원과 보행환경 개선, 범죄 예방 인프라 확충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환경 개선 사업에 집중 투입되며, 강동구 성내·천호·둔촌 일대의 안전성과 도시 환경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람어린이공원 재정비(4억원) 성내동 444-6번지에 위치한 보람어린이공원을 대상으로 노후 공원시설물을 전면 정비한다. 어린이 이용이 잦은 공간 특성을 고려해 ▲노후 놀이·휴게시설 교체 ▲바닥 포장 정비 ▲녹지대 개선 등을 추진하며, 총사업 면적은 989.9㎡이다. 본 사업을 통해 아이와 보호자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근린공원 환경 조성이 기대된다. 천호·성내지역 공원 내 전기시설 정비(2억 5000만원) 강동구 관내 근린공원 13개소를 대상으로 노후 공원등과 분전함을 교체·정비한다. 공원등 74등과 분전함 13면을 교체하고, 공원등 8등을 추가 설치해 야간 이용 안전성을 높이고 전기시설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천호·성내·둔촌지역 방범 C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구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 확보

시라크 대통령은 동양에 특별히 관심이 많고 한국에도 상당한 조예가 있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따라서 양국은 시라크 대통령정부의 출범을 계기로 양국관계를 현재 수준에서 한걸음 나아가 협력의 기반을 개발하고 발전시켜나가도록 보다 노력해야 될 것이다.
1995-05-09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