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 고속철도의 대전·대구 통과 노선 및 역이 지하에 건설된다.통과노선도 지상에 건설키로 했을 때와는 크게 바뀐다.
정부는 25일 제 1청사에서 고속전철 및 신국제공항 건설추진위원회(위원장 홍재형 경제부총리)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경부고속 철도 대전·대구 통과노선 및 역 건설계획 수정안」을 의결 했다.
이에 따라 대전 통과노선은 지상에 건설할 때의 18.7㎞에서 18.5㎞로,대구는 35.3㎞에서 31㎞로 각각 줄어든다.그러나 투자비용은 지상에 건설할 때보다 4천3백36억원이 더 들어가게 됐다.
추가 비용 중 2천34억원은 지하 상가 등의 역세권 개발이익으로 충당하며,나머지 2천3백2억원 중 45%는 정부 재원으로,55%는 고속철도건설 공단이 자체 조달한다.
대전 노선은 대전시 대덕구 신대동에서 시작해 상서동·읍내동·중리동·대화동·오정동∼유성구 탑립동·전민동∼동구 홍로동·성남동·삼성동·소재동·신안동·신흥동·인동·효동·대동·천동·가오동·대성동·낭월동∼중구 석교동·호동·옥계동∼충북 옥천군 군서면 은행리 구간이다.대구 노선은 경북 칠곡군 왜관읍 매원리에서 출발,지천면∼북구 관음동·태전동·동천동·구암동·조야동·서변동·산격동·대현동∼동구 신안동·효목동·금강동까지이다.
정부는 투자비의 절감을 위해 지난 93년 6월 경부고속철도의 대전·대구 통과노선 및 역을 지하건설에서 지상건설로 바꿨으며,그동안 재원조달과 기술 및 열차운행에 따른 소음·진동 등의 문제로 논란을 빚어왔다.경부고속철도는 오는 2001년 말까지 총 공사비 10조7천4백억원을 들여 서울∼부산간 4백30.7㎞ 구간에 건설된다.<오승호 기자>
정부는 25일 제 1청사에서 고속전철 및 신국제공항 건설추진위원회(위원장 홍재형 경제부총리)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경부고속 철도 대전·대구 통과노선 및 역 건설계획 수정안」을 의결 했다.
이에 따라 대전 통과노선은 지상에 건설할 때의 18.7㎞에서 18.5㎞로,대구는 35.3㎞에서 31㎞로 각각 줄어든다.그러나 투자비용은 지상에 건설할 때보다 4천3백36억원이 더 들어가게 됐다.
추가 비용 중 2천34억원은 지하 상가 등의 역세권 개발이익으로 충당하며,나머지 2천3백2억원 중 45%는 정부 재원으로,55%는 고속철도건설 공단이 자체 조달한다.
대전 노선은 대전시 대덕구 신대동에서 시작해 상서동·읍내동·중리동·대화동·오정동∼유성구 탑립동·전민동∼동구 홍로동·성남동·삼성동·소재동·신안동·신흥동·인동·효동·대동·천동·가오동·대성동·낭월동∼중구 석교동·호동·옥계동∼충북 옥천군 군서면 은행리 구간이다.대구 노선은 경북 칠곡군 왜관읍 매원리에서 출발,지천면∼북구 관음동·태전동·동천동·구암동·조야동·서변동·산격동·대현동∼동구 신안동·효목동·금강동까지이다.
정부는 투자비의 절감을 위해 지난 93년 6월 경부고속철도의 대전·대구 통과노선 및 역을 지하건설에서 지상건설로 바꿨으며,그동안 재원조달과 기술 및 열차운행에 따른 소음·진동 등의 문제로 논란을 빚어왔다.경부고속철도는 오는 2001년 말까지 총 공사비 10조7천4백억원을 들여 서울∼부산간 4백30.7㎞ 구간에 건설된다.<오승호 기자>
1995-04-26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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