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한 공공심 기르자”
일본 도쿄대학의 요시카와 히로유키(길천홍지)총장은 28일 졸업식에서 공공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졸업식 축사를 했다.다음은 축사의 요약이다.
20세기 문명의 특징은 대량공급과 시장의 자유로운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그러한 것은 민주적인 선진 공업국의 풍요로운 사회 실현에 결정적인 요소입니다.풍요로운 사회에는 그러나 권리와 책임과의 복잡한 관계를 풀어야할 과제가 따르고 있습니다.
현대에 있어서 권리와 책임의 복잡한 관계를 풀기위해서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우리들 스스로의 의식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그러한 의식의 표현을 가능케하는 사회적 장치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5천명 이상이 희생된 효고(병고)현 대지진을 통해 우리는 재해의 공포와 함께 하나의 교훈을 얻었습니다.그것은 재해를 당한 사람들의 질서와 협조정신,재난 극복의 강한 의지 그리고 그들을 지원하려는 전국적인 연대의식 입니다.
일본인들의 그러한 연대의식은 계획된 것도 아니고 제도적 보완도 없는채 매우 유효하게 발휘됐습니다.그러한 것은 평등한 권리와 책임이 중시되는 민주사회에 넘쳐흘러야 하는 기본 조건입니다.
일본인들 마음속에는 이미 그러한 의식이 존재하고 있음이 이번 지진을 통해 입증됐습니다.그것은 고통을 공유하려는 바람직한 의식의 발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사회는 풍요로운 양적 확대를 이룩했을 뿐만아니라 민주사회에 필요한 권리의 한계를 알고 책임을 분담하는 마음을 교육해 왔습니다.그러나 풍요로움을 이룩한 인공환경은 사람들의 포근한 마음을 반드시 반영하고 있다고는 할수 없으며 오히려 경직된 것 처럼 보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인공환경에 부합할 수 없는 사회는 아직 미성숙 사회입니다.풍요로움이 실현된 인공환경속에서 공급자의 공급물을 사용하는 다수 선택자의 마음이 통용될수 있는 성숙사회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에 있어서 문명의 흐름은 우수한 특정의 개인이 이끄는 것이 아니라 공공적인 형태로 변천·전개되고 있습니다.
식사의 습관도 의료의 형태도 그 안정성도 공공적 성질로 정착하고 있습니다.따라서 사람들의 마음을 인공환경과 더 나아가 문명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공공적인 형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 경우 물론 문명의 공급자측은 그 전문성을 고려,공급물에 대해 완전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그 위에 문명의 전체적인 흐름을 규정하는 공공적 공간의 성립에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장치를 움직이는 것은 개개인의 공공적 공간을 생각하는 마음입니다.그것이 현대의 공공심이라 할수 있습니다.
공공심은 자기 희생과 욕망의 억제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쾌적한 상황을 제공하기위한 필요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지금 일본은 문명전개의 새로운 단계인 성숙사회 단계를 맞고 있습니다.
공공적인 것을 생각하는 공공심은 대지진의 복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물론 피해자 개개인의 노력이 결정적입니다만 그가운데에도 공공심이 중요합니다.그럼으로 지진의 복구 과정은 일본의 문명 성숙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공공심은 현대문명의 혜택을 받고 있는 모든 사람들 다시말해 잠재적 피해자인 우리들 모두에게 똑같이 필요합니다.풍요로움 뿐만 아니라 안전한 문명의 창조를 위해서는 공공심을 사회의 강건한 근간으로 육성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한 작업을 나 자신이 이제부터 시작할 것을 약속하면서 여러분들도 자립하는 하나의 인간으로서 공공심을 중시하기 바랍니다.<도쿄=강석진 특파원>
일본 도쿄대학의 요시카와 히로유키(길천홍지)총장은 28일 졸업식에서 공공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졸업식 축사를 했다.다음은 축사의 요약이다.
20세기 문명의 특징은 대량공급과 시장의 자유로운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그러한 것은 민주적인 선진 공업국의 풍요로운 사회 실현에 결정적인 요소입니다.풍요로운 사회에는 그러나 권리와 책임과의 복잡한 관계를 풀어야할 과제가 따르고 있습니다.
현대에 있어서 권리와 책임의 복잡한 관계를 풀기위해서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우리들 스스로의 의식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그러한 의식의 표현을 가능케하는 사회적 장치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5천명 이상이 희생된 효고(병고)현 대지진을 통해 우리는 재해의 공포와 함께 하나의 교훈을 얻었습니다.그것은 재해를 당한 사람들의 질서와 협조정신,재난 극복의 강한 의지 그리고 그들을 지원하려는 전국적인 연대의식 입니다.
일본인들의 그러한 연대의식은 계획된 것도 아니고 제도적 보완도 없는채 매우 유효하게 발휘됐습니다.그러한 것은 평등한 권리와 책임이 중시되는 민주사회에 넘쳐흘러야 하는 기본 조건입니다.
일본인들 마음속에는 이미 그러한 의식이 존재하고 있음이 이번 지진을 통해 입증됐습니다.그것은 고통을 공유하려는 바람직한 의식의 발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사회는 풍요로운 양적 확대를 이룩했을 뿐만아니라 민주사회에 필요한 권리의 한계를 알고 책임을 분담하는 마음을 교육해 왔습니다.그러나 풍요로움을 이룩한 인공환경은 사람들의 포근한 마음을 반드시 반영하고 있다고는 할수 없으며 오히려 경직된 것 처럼 보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인공환경에 부합할 수 없는 사회는 아직 미성숙 사회입니다.풍요로움이 실현된 인공환경속에서 공급자의 공급물을 사용하는 다수 선택자의 마음이 통용될수 있는 성숙사회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에 있어서 문명의 흐름은 우수한 특정의 개인이 이끄는 것이 아니라 공공적인 형태로 변천·전개되고 있습니다.
식사의 습관도 의료의 형태도 그 안정성도 공공적 성질로 정착하고 있습니다.따라서 사람들의 마음을 인공환경과 더 나아가 문명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공공적인 형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 경우 물론 문명의 공급자측은 그 전문성을 고려,공급물에 대해 완전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그 위에 문명의 전체적인 흐름을 규정하는 공공적 공간의 성립에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장치를 움직이는 것은 개개인의 공공적 공간을 생각하는 마음입니다.그것이 현대의 공공심이라 할수 있습니다.
공공심은 자기 희생과 욕망의 억제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쾌적한 상황을 제공하기위한 필요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지금 일본은 문명전개의 새로운 단계인 성숙사회 단계를 맞고 있습니다.
공공적인 것을 생각하는 공공심은 대지진의 복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물론 피해자 개개인의 노력이 결정적입니다만 그가운데에도 공공심이 중요합니다.그럼으로 지진의 복구 과정은 일본의 문명 성숙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공공심은 현대문명의 혜택을 받고 있는 모든 사람들 다시말해 잠재적 피해자인 우리들 모두에게 똑같이 필요합니다.풍요로움 뿐만 아니라 안전한 문명의 창조를 위해서는 공공심을 사회의 강건한 근간으로 육성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한 작업을 나 자신이 이제부터 시작할 것을 약속하면서 여러분들도 자립하는 하나의 인간으로서 공공심을 중시하기 바랍니다.<도쿄=강석진 특파원>
1995-03-3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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