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302」 독립영화 첫 연출/박철수감독(인터뷰)

「301,302」 독립영화 첫 연출/박철수감독(인터뷰)

입력 1995-03-25 00:00
수정 1995-03-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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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외받은 여성의 고독한 내면 영상화”/요리중독증·거식증 다뤄… 참신한 페미니즘 추구

중견 박철수(48)감독이 자체 프로덕션인 「박철수 필름」을 설립,첫 작품으로 여성영화「301,302」(4월 개봉예정)를 선보인다.

『거식증과 요리벽이라는 이색소재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 영화는 무엇보다 실험성 강한 독립영화(Independent Film·인디영화)를 표방하고 있는 점이 특징.

『국내 독립프로덕션의 열악한 제작환경과 독립영화계열 작품들의 고질적 병폐인 영화배급 문제등을 감안할 때 독립영화를 만드는데는 무수한 어려움이 따릅니다.하지만 작가주의 정신을 실천하고 우리 영화시장의 다원화를 꾀할 수 있는 유력한 출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독립영화를 시도하게 됐어요』

지난 90년 MBC­TV「베스트셀러 극장」포맷을 개발,국내 TV영화의 장을 연 박감독은 지난해 3년만에 연출한 영화「우리시대의 사랑」의 부진을 대번에 만회하겠다는 듯 새작품에 임하는 각오가 대단하다.

「어미」「안개기둥」「접시꽃 당신」등 여성시각의 영화들을 주로연출,페미니즘영화 감독이라는 딱지가 붙었을 만큼 여성을 「소비」해온 그는 이번 작품에서도 역시 여성주의를 쫓고있다.『「301,302」에서는 더 이상 여성의 입장과 권리를 평면적으로 주장하는 1차원적 페미니즘에 머물지않고 음식물장애와 요리중독증이라는 참신한 소재를 통해 여성의 절대고독과 소외를 표현하는 한차원 승화된 여성주의를 보여주고자 했습니다』는 것이 감독의 연출의도다.



요리하는 일을 삶의 유일한 즐거움으로 여기는 여자 송희(방은진)와 음식과 성을 혐오하는 이웃집 여자 윤희(황신혜)가 영화의 주인공.가슴속 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이들 두 여성의 내면풍경이 극적인 이야기틀의 도움없이 관객 스스로 보고 느끼게 하는 이미지 중심으로 펼쳐진다는 점에서 한층 색다른 영상체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김종면 기자>
1995-03-25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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