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일어난 김해공항 관제기능의 마비사태는 한마디로 충격 바로 그것이다.다행히 20여편의 항공기들이 자체 레이더와 시계에 의존해 이·착륙을 무사히 했다지만 사태의 내용은 너무나 위태위태하다.공항의 관제기능이 어째서 이 모양이란 말인가.
이번 사고는 불행중 다행이라고 그냥 넘겨버릴 수 있는 사고가 아니다.어떻게 보면 일반 항공기 사고보다 더 큰 사고랄 수 있다.하마터면 수십대의 항공기들이 공중충돌하는 사상 최대의 항공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지 않았는가.수천의 인명이 왔다갔다 했으니 모골이 송연해지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고장난 관제용 레이더의 송신안테나는 레이더빔을 발사해 항공기의 위치를 식별하는 레이더의 핵심 장치다.이 기기가 고장나면 관제탑의 기능은 완전 정지된다.어떻게 해서 이런 중요한 기기가 6시간동안이나 작동되지 않았는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사고원인은 안테나 제조회사 기술진에 의해 곧 밝혀지겠지만 현재까지는 기기가 낡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그러나 불과 2년전에 들여온 기기라면 반드시노후 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관리소홀에 의한 사고일 수도 있다.재발방지를 위해서도 먼저 사고 원인부터 정확히 규명해야 겠다.
특히 공항시설의 확충및 개선과 인력의 전문성 제고는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국민소득이 늘어나면서 항공수요는 급증하고 있는데 비해 이런 부분들은 아직도 후진성을 면치못하고 있다.국내에서 제일 낫다는 김포공항이지만 국제적으로는 시설낙후 등으로 평가가 낮고 외국조종사들이 기피하는 공항이라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런 문제는 막대한 돈이 들어야 해결된다.하루아침에 다할 수도 없다.그렇다면 일상적으로 하는 점검만이라도 철저히 해야 한다.또한 이번 사고는 가볍게 넘길게 아니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지 따져보는 계기로 삼아야할 것이다.
이번 사고는 불행중 다행이라고 그냥 넘겨버릴 수 있는 사고가 아니다.어떻게 보면 일반 항공기 사고보다 더 큰 사고랄 수 있다.하마터면 수십대의 항공기들이 공중충돌하는 사상 최대의 항공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지 않았는가.수천의 인명이 왔다갔다 했으니 모골이 송연해지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고장난 관제용 레이더의 송신안테나는 레이더빔을 발사해 항공기의 위치를 식별하는 레이더의 핵심 장치다.이 기기가 고장나면 관제탑의 기능은 완전 정지된다.어떻게 해서 이런 중요한 기기가 6시간동안이나 작동되지 않았는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사고원인은 안테나 제조회사 기술진에 의해 곧 밝혀지겠지만 현재까지는 기기가 낡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그러나 불과 2년전에 들여온 기기라면 반드시노후 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관리소홀에 의한 사고일 수도 있다.재발방지를 위해서도 먼저 사고 원인부터 정확히 규명해야 겠다.
특히 공항시설의 확충및 개선과 인력의 전문성 제고는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국민소득이 늘어나면서 항공수요는 급증하고 있는데 비해 이런 부분들은 아직도 후진성을 면치못하고 있다.국내에서 제일 낫다는 김포공항이지만 국제적으로는 시설낙후 등으로 평가가 낮고 외국조종사들이 기피하는 공항이라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런 문제는 막대한 돈이 들어야 해결된다.하루아침에 다할 수도 없다.그렇다면 일상적으로 하는 점검만이라도 철저히 해야 한다.또한 이번 사고는 가볍게 넘길게 아니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지 따져보는 계기로 삼아야할 것이다.
1995-03-01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