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계 난제 「페르마 정리」 완벽 증명

수학계 난제 「페르마 정리」 완벽 증명

강석진 기자 기자
입력 1995-02-15 00:00
수정 1995-02-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프린스턴대 윌즈교수 해법 수학자들 인정

수학계가 수백년동안 풀지 못하던 난제중의 난제인 페르마정리가 마침내 증명됐다.

일본의 언론들은 14일 지난해 10월 미국의 프린스턴대학의 앤드루 윌즈교수가 프린스턴대학 학술지에 발표한 페르마정리의 증명에 오류가 없음을 최종확인했다면서 주요기사로 일제히 보도했다.

페르마정리는 n이 3이상의 자연수일 경우 Xⁿ+Yⁿ=Zⁿ을 만족시키는 x,y,z의 자연수의 집합은 없다는 것이다.n이 2일 경우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등식을 만족시키는 자연수의 집합은 (3,4,5) 등 무수히 많지만 3이상의 자연수인 경우는 등식을 만족시키는 자연수의 집합이 경험적으로도 발견되지 않았다.

이 페르마의 정리는 17세기 프랑스의 수학자 페르마가 책의 여백에 증명법을 발견했다고 써놓았지만 증명의 기록은 남아 있지 않은 상태에서 수백년동안 수학자들을 괴롭혀온 난제.

윌즈교수는 지난 93년에도 페르마정리의 증명을 발표했지만 전문가들로부터 오류를 지적받기도 했다.



프린스턴대학은 그뒤 여러명의 수학자가 이 증명에 대해 검토한 결과 확실하게 증명됐으며 오류는 없다고 「동그라미」를 쳐주었다.프린스턴대는 나중에라도 증명에 오류가 발견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번 증명은 완전하다」고 자신감을 표명,3백년에 걸친 수학계의 대도전에 막을 고했다.<도쿄=강석진 특파원>
1995-02-15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