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강성산총리 외국방문 돌연 취소/김정일 주석취임관련 주목

북한 강성산총리 외국방문 돌연 취소/김정일 주석취임관련 주목

입력 1994-10-14 00:00
수정 1994-10-1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외교부장 순방도 유보

강성산정무원총리와 김영남부총리겸 외교부장등 북한의 핵심 고위인사들이 이달 중순과 하순으로 예정된 외국방문일정을 갑자기 취소,김정일의 후계자 확정행사 일정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가 주목된다.

강성산총리는 북한과 방글라데시가 합작투자한 광산의 개설행사에 참석키 위해 이달중 방글라데시를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방문일정을 취소한것으로 알려졌다.

김영남외교부장도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등 동남아 4개국을 방문키로 하고 이를 해당국에 통보까지 했으나 방문일정을 모두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외무부 당국자는 『강성산총리와 김영남외교부장이 외국방문일정을 취소한 것으로 안다』면서 『북한의 핵심인사들이 예정된 외국방문 일정을 동시에 취소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들이 외교적 결례를 무릅쓰고 일정을 취소한 것은 김정일이 국가주석이나 총비서에 취임하기 위한 행사와 관련,이달 중순부터 하순사이에 김정일후계자 취임행사가갑자기 예정됐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구본영기자>
1994-10-14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