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골란고원에 파병 용의”/이­시리아 협정 합의때

미,“골란고원에 파병 용의”/이­시리아 협정 합의때

입력 1994-10-06 00:00
수정 1994-10-0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크리스토퍼국방/평화군 일원으로 배치

【워싱턴 AFP 로이터 연합】 미국은 시리아와 이스라엘이 평화협정을 타결할 경우 골란고원에 병력을 파견할 용의가 있다고 워런 크리스토퍼 미국무장관이 4일 밝혔다.

크리스토퍼장관은 이날 시몬 페레스 이스라엘외무장관과 회담을 가진 뒤 기자회견에서 『양측의 요청이 있을 경우 미국은 다국적평화유지군의 일원으로 골란고원에 미군병력을 배치하는 문제를 고려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이 지난 67년부터 점령하고 있는 골란고원의 이스라엘병력 철수 문제는 이스라엘·시리아 평화협상의 핵심사항으로 시리아는 평화협정 체결에 앞서 이스라엘군의 철수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페레스장관은 앞서 가진 내셔널프레스클럽 기자회견에서 골란고원의 부분적 양보는 수용할 용의가 있지만 「여전히 재래식 전쟁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평화감시단의 조기경보체제가 필요하며 또 골란고원으로부터 전면적 병력철수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대량파괴무기를 폐기하라는 시리아측의 요구에 대해 이같은 조치는 이스라엘이 인접 아랍국들과 평화협정을 체결한 뒤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994-10-06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