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자동차와 조선산업의 호황으로 철강재가 모자랄 것에 대비,포철의 생산설비를 증설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현대그룹이 구상하는 1천만t규모의 제2제철소 건립은 공급과잉 우려가 높아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박운서상공자원부차관은 7일 『현대그룹이 일관 제철소건설을 위해 정부에 사업계획서를 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현대가 구상중인 1천만t규모의 제철소건립은 공급과잉을 유발할 소지가 높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 수급전망을 검토해본 결과 오는 2001년에 추강공급이 연간 2백56만t 부족해 3백만t(고로 1기)의 증설정도면 적당한 것으로 판단됐다』며 『정확한 수급전망을 위해 철강공업발전민간협의회와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차관은 『새로운 제철소가 규모의 경제를 이루려면 최소한 2∼3기의 고로가 필요하며 이는 공급과잉이 된다』며 『자동차와 조선 등에서 연간 6백만t이상을 쓰는 현대그룹이 제2제철소를 추진할 경우 가급적 만류할 방침』이라고 했다.그러나 냉연강판 등 판재류의 경우 연간 2백56만t의 공급부족이 예상돼 현대강관의 냉연강판공장설립계획은 적극 유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권혁찬기자>
박운서상공자원부차관은 7일 『현대그룹이 일관 제철소건설을 위해 정부에 사업계획서를 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현대가 구상중인 1천만t규모의 제철소건립은 공급과잉을 유발할 소지가 높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 수급전망을 검토해본 결과 오는 2001년에 추강공급이 연간 2백56만t 부족해 3백만t(고로 1기)의 증설정도면 적당한 것으로 판단됐다』며 『정확한 수급전망을 위해 철강공업발전민간협의회와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차관은 『새로운 제철소가 규모의 경제를 이루려면 최소한 2∼3기의 고로가 필요하며 이는 공급과잉이 된다』며 『자동차와 조선 등에서 연간 6백만t이상을 쓰는 현대그룹이 제2제철소를 추진할 경우 가급적 만류할 방침』이라고 했다.그러나 냉연강판 등 판재류의 경우 연간 2백56만t의 공급부족이 예상돼 현대강관의 냉연강판공장설립계획은 적극 유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권혁찬기자>
1994-07-0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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