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저러스」/9년만에 장난감시장 20%나 잠식/영·불,맞대응 할인 등 수성 “비상”
유럽에 산매업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미국의 장난감 할인점인 「토이저러스」를 비롯한 35개 할인점군단이 유럽에 상륙,시장을 빠른 속도 넓히고 있다.특히 토이저러스는 영국에서 상륙 9년만에 45개의 지점을 운영,장난감시장의 20%를 챙기고 있다.
스웨덴의 할인점 「이케아」는 25개국에 1백21개의 전문매장을 설치할만큼 대기업으로 성장했다.사무용품 전문 슈퍼스토어인「스테이플스」는 독일의 「막시 파피어」체인과 합작,13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영국에다 5개소의 지점을 여는등 유럽에 무차별적인 산매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은 유럽을 휩쓸고 있는 장기불황이 유럽인들을 값싼 물건을 값싸게 사는 고객이 아닌 양질의 품질을 값싸게 사게끔 「할인사냥꾼」으로 만들어 놨기 때문이다.게다가 유럽연합의 탄생으로 거대시장이 탄생한데다 각국 국민들의 기호가 비숫한점도 이같은 현상에 기여한 바가 크다.
이같은 산매전은 영국에서는 슈퍼마켓체인들이 할인매장과 웨어하우스 클럽의 등장에 맞서 가격할인이나 해고의 양상을 띠고 있다.25개의 토이저러스의 지점이 있는 프랑스는 이 회사의 대식성에 놀라 웨어하우스 클럽의 개점을 엄격히 규제해 자국방어에 나서기도 한다
영국의 「세인즈베리」,「테스코」,「아르길」등 3대 슈퍼마켓 체인은 근 1천5백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신규점포개장수를 줄여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이들은 또 미국계 웨어하우스 클럽 「코스트코」의 개점을 저지하기 위해 공동으로 법정공방을 벌이기도 했으나 실패했다.지난 3월에는 런던에 「카고 클럽」이라는 웨어하우스가 등장해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가 몇달만에 슈퍼마켓이 누리던 시장을 15%나 갉아먹었다.
영국의 산매시장은 91년 등장한 할인점,웨어하우스 클럽,미국계 편의점등으로 혼전의 양상은 벌어지고 있는 국면이다.할인점은 포장식료품,슈퍼마켓은 비포장 식료품과 자기브랜드 상품을 전문취급하는등 차별화가 정착됐다.그러나 슈퍼체인업계는 마진변동에 워낙 민감한 업종이기때문에 소폭의 마진변동이 곧바로 대폭의 수익감소로 전이돼 대규모 도산이 일어날 소지도 있다.
불황기에 구매전략을 갈고 닦은 유럽소비자들은 국적불문하고 저가양질이면 어느나라 제품이건 다 선택할 수있는 시기에 있다.할인점이건 슈퍼체인이건 간에 소비자의 이런 욕구를 채우지 못하면 비용절감등의 자기방어전략도 별다른 결실을 맺지 못할 것같다.<박희순기자>
유럽에 산매업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미국의 장난감 할인점인 「토이저러스」를 비롯한 35개 할인점군단이 유럽에 상륙,시장을 빠른 속도 넓히고 있다.특히 토이저러스는 영국에서 상륙 9년만에 45개의 지점을 운영,장난감시장의 20%를 챙기고 있다.
스웨덴의 할인점 「이케아」는 25개국에 1백21개의 전문매장을 설치할만큼 대기업으로 성장했다.사무용품 전문 슈퍼스토어인「스테이플스」는 독일의 「막시 파피어」체인과 합작,13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영국에다 5개소의 지점을 여는등 유럽에 무차별적인 산매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은 유럽을 휩쓸고 있는 장기불황이 유럽인들을 값싼 물건을 값싸게 사는 고객이 아닌 양질의 품질을 값싸게 사게끔 「할인사냥꾼」으로 만들어 놨기 때문이다.게다가 유럽연합의 탄생으로 거대시장이 탄생한데다 각국 국민들의 기호가 비숫한점도 이같은 현상에 기여한 바가 크다.
이같은 산매전은 영국에서는 슈퍼마켓체인들이 할인매장과 웨어하우스 클럽의 등장에 맞서 가격할인이나 해고의 양상을 띠고 있다.25개의 토이저러스의 지점이 있는 프랑스는 이 회사의 대식성에 놀라 웨어하우스 클럽의 개점을 엄격히 규제해 자국방어에 나서기도 한다
영국의 「세인즈베리」,「테스코」,「아르길」등 3대 슈퍼마켓 체인은 근 1천5백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신규점포개장수를 줄여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이들은 또 미국계 웨어하우스 클럽 「코스트코」의 개점을 저지하기 위해 공동으로 법정공방을 벌이기도 했으나 실패했다.지난 3월에는 런던에 「카고 클럽」이라는 웨어하우스가 등장해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가 몇달만에 슈퍼마켓이 누리던 시장을 15%나 갉아먹었다.
영국의 산매시장은 91년 등장한 할인점,웨어하우스 클럽,미국계 편의점등으로 혼전의 양상은 벌어지고 있는 국면이다.할인점은 포장식료품,슈퍼마켓은 비포장 식료품과 자기브랜드 상품을 전문취급하는등 차별화가 정착됐다.그러나 슈퍼체인업계는 마진변동에 워낙 민감한 업종이기때문에 소폭의 마진변동이 곧바로 대폭의 수익감소로 전이돼 대규모 도산이 일어날 소지도 있다.
불황기에 구매전략을 갈고 닦은 유럽소비자들은 국적불문하고 저가양질이면 어느나라 제품이건 다 선택할 수있는 시기에 있다.할인점이건 슈퍼체인이건 간에 소비자의 이런 욕구를 채우지 못하면 비용절감등의 자기방어전략도 별다른 결실을 맺지 못할 것같다.<박희순기자>
1994-06-1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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