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 7가지 콤플렉스 갖고 있다

남성들 7가지 콤플렉스 갖고 있다

김수정 기자 기자
입력 1994-05-31 00:00
수정 1994-05-3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숙대출신 학자단체 「여성을 생각하는 모임」서 책자 발간/대장부…/“강한 사내가 돼야 한다” 강박관념/온달…/“처가·아내덕에 쉽게 출세” 의존심리/성…/남성다움 과시위해 성적능력 집착

백마탄 남자를 만나기 위해 외모를 꾸미고 기다리는 「신데렐라 콤플렉스」나 가정과 직장에 모두 최고가 돼야 한다는 「슈퍼우먼 콤플렉스」등이 여성의 주체적인 삶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분석하는 이론이 많다.그렇다면 남성들은 모든 것에서 자유로울까. 최근 여성 못잖게 남성들 역시 사회적으로 주어진 남성상의 틀에 얽매여 자신의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살고 있지 못하다는 내용을 담은 책「일곱가지 남성 콤플렉스」가 나와 흥미를 끈다.

지난해 「일곱가지 여성콤플렉스」란 책을 내 화제를 모았던 숙명여대 출신 여성학자연구단체 「여성을 생각하는 모임」(김영란 아세아여성문제연구소 연구원등 9명)이 낸 이 책에는 최근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남성들이 겪고 있는 콤플렉스의 유형을 7가지로 소개했다.

▲사내대장부 콤플렉스=유산처럼 물려 받은 지배와 권위에 대한 환상으로 사내대장부가 돼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다.주변에서 「역시 사나이야」라는 칭찬을 받고 싶어하고「유순하다」등의 평가에 강한 거부감을 갖는다.

▲온달 콤플렉스=처가나 아내덕을 보고자 하는 남성의 의존심리다.최근 사회구조와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이면에 가려져 있던 것이 여러형태로 드러나고 있다.자존심이 허락치 않지만 남보다 빨리 출세하기 힘든 상황에서 처복 있는 남자가 되고 싶기는 하지만 바보온달로 보일것인가,장군온달로 보일 것인가로 갈등에 빠진다.

▲성 콤플렉스=그릇된 성 규범과 성 문화를 받아들여 성을 통해 남성다움을 과시하고 성적 능력에 집착하는 심리,혹은 자신의 성적 능력이 그러한 기준에 미치지 못한 것에 위축되고 갈등하는 심리를 말한다.

▲지적 콤플렉스=지적인 우월감이 손상될 때 스스로를 남자답지 못한 남자로 여기고 지적인 우월감이 채워질때까지 조바심을 내기도 한다.같은 남성끼리 또는 여성과 겨뤄서라도 꼭 이겨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지니게 되는것을 남성의 지적콤플렉스라고부른다.

▲외모콤플렉스=과거 남성들은 못생겨도 능력과 재담 돈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었으나 요즘은 그렇지 않다.이때 콤플렉스가 생긴다.유형으로는 잘생긴 외모가 부럽지만 쩨쩨하다는 말을 들을까봐 모르는 척 살아가는 소극적인 가슴앓이파와 미인 아내를 얻음으로써 보상받는 미인 밝힘형이 있다.

▲장남콤플렉스=「장남노릇 잘한다」와 「못한다」는 심리적 고민을 한다.힘들어도 가족에게 고민하고 나약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려 노력한다.

▲만능인 콤플렉스=직장·가정·술자리·심지어 취미까지 자신의 능력을 힘껏 발휘,완숙하고 유능하며 성공하는 만능인의 환상을 갖고 있다.<김수정기자>
1994-05-31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