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의 작지만 큰 개선(사설)

KBS의 작지만 큰 개선(사설)

입력 1994-03-24 00:00
수정 1994-03-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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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1TV광고가 올 하반기부터 전면 폐지된다.이와함께 수신료(시청료)징수제도를 대폭 개선,전기료에 포함시켜 통합징수키로 했다고 한다.

KBS TV광고는 그동안 끊임없는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고 공영방송의 정도가 아니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더구나 「시청료를 징수하면서 상업방송과 똑같이 광고를 한다는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도 계속되어 왔다.그러나 수신료 징수의 저조와 이에따른 과다한 징수비용으로 광고비없이는 KBS의 운영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현실이었다.수신료와 광고비의 비율이 3대7이었다고 하니 그 실상을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따라서 KBS의 광고폐지는 수신료의 인상이나 징수체계의 개편을 전제하지 않는한 불가능한 주문이었다.결국 KBS는 월 2천5백원의 수신료를 인상하지 않은채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이 적게드는 전기료 통합방식을 택한 것이다.수신료를 전기요금에 합산할 경우 현행 55%에 불과한 수신료징수가 90%로 늘어날 전망이며 금액으로도 연간 5백73억원이 증가하리라는 계산이다.현재 수신료 징수방식은 통합공과금에 포함시켜 위탁관리하거나 징수원들이 가구를 방문,직접 징수하는 두가지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현행방식은 징수비용이 징수액의 36%나 차지할 정도로 비효율적이다.일부 징수원들의 위압적인 행위나 폭언등이 지탄의 대상이 되어 오기도 했다.이번 개선된 제도로 시청자와 징수원간의 시비나 분쟁이 사라지게 된 것은 다행한 일이다.

무엇보다도 1TV의 광고 전면폐지는 시청자들의 환영을 받기에 충분한 획기적 조처이다.참으로 오랜만에 국민들은 광고없는 TV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광고폐지를 계기로 KBS는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공영방송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민방과 소모적인 경쟁을 벌인다거나 지나치게 시청률에 집착하여 공영방송 본래의 위치에서 일탈하는 폐단을 되풀이해서는 안될 것이다.광고주의 시선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진 상태에서 제작되는 방송인만큼 KBS 1TV는 창의력을 살리고 유익하고 격조높은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국민의 사랑을 받는 방송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이번의 변화는 공영방송인 KBS의 진로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광고폐지와 함께 우리는 1TV와 2TV의 채널간 차별화가 확연하게 실현되기를 바란다.이 문제는 그동안 KBS측에서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아직 만족할만한 상태에 와있다고 볼수는 없다.상업주의적 민방을 의식하지 않는다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끝으로 TV수신료의 전기요금합산제가 「징수편의주의」라는 국민들의 비난을 사지 않도록 각별한 노력과 연구가 있기를 당부한다.

1994-03-24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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